800여명 참여 전문가 초청 특강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마을공동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구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시민단체와 주민, 공무원으로 구성된 민·관 협력 네트위크 T/F팀을 구성해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문 강사를 초빙해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대한 개념 이해와 주민들의 사업 참여 공감대 형성 및 이해 증진을 도모하고, 주민 스스로 지역공동체 문제를 해결해 도시생활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기 위한 특강을 계획하고 있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구는 간부 공무원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에 대한 이해증진과 분위기 확산을 위해 12일 오전 구·동 5급이상 간부가 참석하는 확대간부회의를 마치고 남철관 성북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장 초청 특별 교육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19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구청 2층 다목적 강당에서는 마포구 성미산마을 유창복 대표와 김종호 사람과 마을 상임이사가 나서 주민과 공무원 800여명을 상대로 특강을 펼치게 된다.

유덕열 구청장은 “앞으로 진행될 교육은 지역 내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 마을활동가들이 강사로 순회 교육을 실시해 주민이 원하는 마을공동체는 무엇이며 이에 따른 공무원들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며 “우리 동대문구는 올해를 마을공동체 육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붐을 조성하는 해로 삼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민·관협력 네트위크 구축, 사업발굴 등 토대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