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박근혜 위원장과 이혜훈 종합상황실장이 19대 국회의원선거 투표가 끝난 11일 오후 여의도 당사 2층 종합상황실에서 선거관련 개표방송을 보려고 밝은표정으로 당사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19대 총선 결과 새누리당이 압승을 거두며 원내 1당의 지위를 다시 확보한 것은 박근혜 효과가 이번에도 힘을 발휘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중앙선대위원장은 이번 총선을 진두지휘하며 선관위 디도스 공격,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이명박 대통령 측근 비리와 민간인 불법사찰 논란 등 각종 악재로 바닥까지 추락한 새누리당 위상과 이미지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그는 선거 정국에 돌입한 후 전국 유세를 다니며 후보 지원에 앞장섰다. 그 결과 당초 90석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던 새누리당의 의석수는 과반에 이르는 압승을 거뒀다. 

지난번 대선 경선에서 패한 뒤 당내 비주류로 오랫동안 침묵을 지켰던 박 위원장은 이번 총선을 계기로 화려하게 부활한 것이다. 새누리당은 이에따라 향후 박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대선 체제에 본격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새누리당 비대위 출범부터 총선 승리까지 박 위원장의 활약상을 더듬어 봤다. 

◇朴, 화려한 부활…총선체제 돌입 

박 위원장은 지난 2006년 당 대표직에서 사퇴한 후 5년5개월 만인 지난해 12월19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당 운영의 전면에 나섰다.

당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은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사태 등으로 인해 야권으로부터 심각한 공세를 당하고 있었다. 

또 당 안팎에서는 당시 4·11 총선 패배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인식에서 쇄신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내 쇄신 요구가 거센 것은 물론 강도 높은 변화를 위해 재창당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박 위원장은 이런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에 취임하며 "당내 친박(박근혜)계를 해체하고, 강도높은 인적쇄신과 공천 물갈이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15일 2년7개월만에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의총 끝 무렵 연단에 나가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를 향해서 우리 모두가 하나가 돼 열심히 노력해 나가자"며 사실상 계파 해체를 선언했다. 

그는 "이 말 속에 친이(이명박)·친박 문제라든가, 이런저런 문제가 다 녹아 있다"며 "지엽적으로 따지기보다는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에 매진하고자 할 때 이것저것 다 풀리고 녹아 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외부인사 6명과 내부인사 4명 등 모두 10명 규모로 비대위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MB와 선긋기 하며 쇄신 강조 

박 위원장은 비대위가 발족한 직후 강도높은 당 쇄신에 착수하는 등 강력한 쇄신 드라이브를 걸었다.

그는 최구식 의원(한나라당 전 홍보기획위원장) 비서의 중앙선관위원회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사건을 정면돌파하기 위한 세가지 카드를 내놓았다. 

최구식 의원에 대한 자진 탈당 권유, 당 소속 국회의원의 회기내 불체포 특권 포기, 비대위 산하 디도스 검찰수사 국민검증위원회 설치 등이다. 

이는 디도스 사건을 정면돌파해 이반된 민심을 회복하고, 당의 변화와 쇄신을 이뤄내기 위함이었다. 또 박 위원장은 대통령 측근 비리에도 과감히 메스를 들이댔다. 

비대위는 대통령 친인척 비리와 관련된 정치권 부패 수사는 국민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성역없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사실상 MB정부와 선긋기에 나선 것이다. 또 쇄신에 방점을 찍기 위해 비대위는 4개의 분과위원회를 설치했다. 

1분과는 정치개혁과제 정리와 공천제도, 2분과는 새로운 정당정치와 총선공약, 3분과는 온·오프라인 여론수렴 및 국민소통, 4분과는 인재영입을 각각 담당했다.

당시 한나라당은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4·11 총선을 염두해둔 포석을 이때부터 깔아둔 것이다. 각 분과에서는 국민들의 여론을 수렴했으며 총선 공약을 점검해나가기 시작했다. 

◇친이계 반발…첫번째 위기

박 위원장의 첫 위기는 비대위 출범 이후 당내 친이계 의원들의 반발로 나타났다. 당시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들이 이재오 홍준표 의원 등에 대한 실세 용퇴론을 제기하자 친이계가 집단 행동을 보인 것이다. 

당시 친이계 의원들은 김종인, 이상돈 비대위원 등의 자질에 문제를 제기하며 이들이 사퇴하지 않으면 비대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또 이들은 공동성명을 내며 지도부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탈당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 용어를 삭제해야 한다는 김 비대위원의 주장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친이계 의원을 중심으로 새누리당 의원들은 집단 반발의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박 위원장은 지난 1월 "국민의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내면서 거기에 맞춰 정강·정책을 고쳐나가는 것이 국민들에게 더 와닿는 방법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국민을 잘 살게 하려는 것인데 찬반이 되다 보면 잘못된 논란으로 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의 정강·정책이 국민의 염원을 담아내기에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국민들의 삶이 힘든데 우리가 뭔가 실질적으로 이런 부분들을 챙기고, 그것을 국민들이 먼저 느낀 후 정강·정책을 고쳐야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들이 주장하듯 정강 정책을 수정할 필요성에 대해 동의를 나타낸 것이다. 다만 보수 용어를 삭제하는 것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당시 보수라는 용어를 정강·정책에서 삭제했다면 보수 진영에서의 표 분산은 필연적으로 발생했을지도 모른다. 

◇복지 화두로…새누리당 당명 개정 

새누리당은 지난 1월30일 복지와 일자리에 방점을 찍은 새 정강·정책을 확정했다. 

비대위는 국민 중심의 정치를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전문과 18개 정책조항으로 된 정강·정책을 10대 약속과 23개 정책조항으로 이뤄진 국민과의 약속으로 전면 개편했다. 

특히 비대위는 국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민행복국가를 비전과 목표로 제시했으며, 이를 위해 복지와 일자리정책을 최우선 순위로 내세웠다. 또 경제민주화 실현은 경제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또 복지국가를 위해서는 국민 행복을 위한 평생 맞춤형 복지와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존중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청년·노인·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당명을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바꾸고 미소짓는 입 모양을 표현한 붉은색 상징을 겹쳐 놓은 모양의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다. 

뼛속까지 바꾸겠다는 박 위원장의 의지가 실현되기 시작한 것이다. 또 외부인사 7명과 내부인사 3명으로 구성된 10명 규모의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구성안도 의결했다. 

당시 박 위원장은 "공심위원들이 국민 시각으로 어떤 사람이 국가와 국민에게 필요한 사람인지 잘 선택해 줄 것"이라며 "공천은 정치 쇄신의 핵심이고, 쇄신의 성패를 좌우할만큼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천이야말로 쇄신의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천명했다. 

◇공천잡음 두번째 위기

박 위원장은 공천위가 꾸려진 직후에도 여러번 위기를 맞았다. 공천위와 비대위가 공천자 명단을 두고 재의를 요청하는 등 갈등을 보인 것이 그 두 번째 위기로 볼 수 있다.

공천위는 지난 2월25일 1차 공천 추천자에 친이계 핵심 인사인 이재오 의원 등이 포함된 명단을 비대위에 상정했다. 

이를 두고 일부 비대위원들은 MB 정부 실세가 공천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비대위는 해당 명단이 포함된 공천안을 다시 공천위로 내려보내며 재의를 요구했다. 

우여곡절 끝에 이재오 의원이 포함된 1차 공천은 공천위에서 통과됐지만 당내 공천 잡음은 오히려 증폭됐다. 

이를 반증하듯 전략지역으로 선정된 지역구 중 친이계 의원들은 크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여의도 정가에서는 당시 친이계를 중심으로 한 제 3의 정당이 탄생할 것이라는 소문도 이 때부터 흘러나왔다. 

기존 보수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새로운 인물을 전면에 내세워 국민에게 호소할 수 있는 정당이 탄생될 것이라는 소문이다. 

실제로 친이계 일부 인사들은 공천 명단 발표직후 탈당해 새로운 정당을 창당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박 위원장은 이번에도 당 전면에 나서 진화에 나섰다. 

당시 박 위원장은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과거의 잘못과 완전히 단절하는 정치·정책 쇄신의 출발점으로 삼으려고 한다"며 "국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국민께 드린 약속은 반드시 실천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갖춘 일꾼들을 추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천위에서 추천안 인물들 중 친이·친박이 중요하지 않다고 선을 그으며 국민과의 약속이 가장 소중하다고 강조했다. 

◇공천잡음 수습 나선 박근혜

공천이 진행되면 될 수록 낙천의원들을 중심으로 재심요구가 잇따르고 대규모 무소속 연대 및 제3당 출마설까지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들은 "당 공천 결과가 공정한 기준에 따른 시스템 공천의 결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또 현역의원 25% 컷오프룰도 객관적으로 적용되지 않았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손수조 후보가 공천을 받은 부산 사상구에서는 당원협의회가 공천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BR style="TEXT-ALIGN: justify; WIDOWS: 2;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FONT: 15px/20px 굴림; WHITE-SPACE: normal; ORPHANS: 2; LETTER-SPACING: normal; COLOR: rgb(34,34,34); WORD-SPACIN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