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의 접점 제로”...국방부 직원들 멘붕

▲사진= 더불어민주당(서울 구로구을) 윤건영  의원. 윤 의원실 제공
▲사진= 더불어민주당(서울 구로구을) 윤건영  의원. 윤 의원실 제공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로 용산 국방부를 선택한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관으로 일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국민과의 접점이 제로”라고 평가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 광화문 시대 대통령이었다. 대통령의 집무실을 국민과 소통을 위해서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거였고 저희가 아주 정말 적극적으로 검토했다”며 “이전부지나 다 했는데 두 가지 이유 때문에 포기를 했다”고 언급했다.

그 두 가지 이유는 과도한 비용과 국민 불편 문제였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일종에 전쟁지휘소와도 같은 개념이다. 국방부 하나만의 이전이 아니다. 국방부가 이전하게 되면 합참이나 그 주변시설이 연쇄적으로 이동돼야 된다”면서 용산 집무실은 비현실적이라고 주장했다.

군사전문가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아마추어 중의 아마추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사진=김종대 정의당 전 의원은 11일 정 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군 인사자료를 분실한 장소와 관련, “버스정류장이었다”라는 요지의 새로운 주장을 내놓았다. / 자료사진 연합뉴스
▲사진=김종대 정의당 전 의원은 11일 정 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군 인사자료를 분실한 장소와 관련, “버스정류장이었다”라는 요지의 새로운 주장을 내놓았다. / 자료사진 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청와대는 단순히 대통령이 집무하는 공간이 아니라 국가 안전의 최후의 보루”라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도 청와대에 들어가고 싶어서 간 것이 아니라 국가 안전의 요구 때문에 들어갔다”고 언급했다.

이어 “청와대는 유사시 국가의 통신과 물류가 마비되는 사태에도 대통령의 통신이 작동하게 하는 통신단도 있다”며 “경호처는 단순히 대통령 경호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군과 경찰과 협조관계를 구축하여 유사시를 대비하는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방부 인근에 군사 지휘통제본부(합참 벙커)가 있기 때문에 더 위기 관리를 잘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뭘 모르고 하는 소리다”며 “합참 벙커는 지금 군 지휘부를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국가 주요 요인과 참모를 데리고 들어가기에는 비좁다”고 반박했다.

윤석열 당선인 특별고문으로 위촉된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시한을 정해두고 급하게 하면 안 된다”면서 신중론을 펼쳤다.

▲사진=​​임태희 윤석열 당선인 큭별고문. 연합뉴스
▲사진=​​임태희 윤석열 당선인 큭별고문. 연합뉴스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로 국방부 청사 1~5층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군사 전문가들은 국방부를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청사 2층이 국방장관실인데 이 장소를 대통령 집무실로 바꿀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게 되면 국방장관실을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하고, 그에 따라 국방부 다른 기능 역시 이전을 할 수밖에 없다.

현재 국방부 영내에는 국방부와 합참 청사 이외에도 구청사, 합동전쟁수행모의본부, 국방부근무지원단, 국방시설본부, 국방부 의장대대 및 정보통신대대, 국방부검찰단, 군사법원, 국방조사본부, 국방컨벤션 등 군 관련 건물이 밀집해있다. 청와대가 통째로 이전되기 때문에 이들 건물 내에 있는 기능들이 이전이 불가피하다.

청와대 주변을 둘러싼 군 경호 인력의 재배치도 해야 한다. 수도방위사령부 산하 군대가 국방부로 옮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 귀빈이 온다면 국방부 내에서 접견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접견 장소를 따로 만들어야 한다. 현재 한남동 외교공관이 떠오르는데 그렇게 될 경우 교통이 불편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