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썽도 많고 탈도 많은 미국 광우병 쇠고기 문제가 검역 중단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경남도당에서 열린 한 집회에서 "역학조사를 통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확실한 정보를 확보할 때까지 검역을 중단하고 최종 분석 결과 조금이라도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밝혀지면 수입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정부는 국민의 위생과 안전보다 무역 마찰을 피하는데 더 관심이 있다는 오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황우여 원내대표도 주요당직자회의에서 "先 수입제한·안전 확인, 後 제재완화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영 정책위원장도 "정부가 과거 광우병 발생 시 수입중단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는데 지금 와서 무조건 수입을 중단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한다면 당시 광고는 과대광고, 잘못된 광고라며 조직이 마지막까지 존립할 수 있는 이유는 신뢰임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성근 민주통합당 대표 대행도 최고위원회에서 "정부는 광우병 발생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즉각 중단하고 미국과 재협상에 나서서 검역 주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치권에서 광우병 대책 요구가 잇따른 가운데 청와대 정무라인도 미국산 쇠고기 전수조사와 함께 검역 중단 수입 제한 조치 등 여러 방안 중 하나로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필요하면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며 "미국의 조사 결과와 선진국 움직임을 보면서 검역 중단까지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농수산부 당국자는 "미국 측이 보내온 답변서를 검토한 결과 국내에 반입된 쇠고기가 위험성이 있는 것은 없는 것으로 판단돼 검역 중단 조치를 내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의 정점에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대통령이 2008년 5월 13일 국무회의에서 "미국 정부가 총리담화문 내용을 적극 수용했다"고 자화자찬했다. 이 대통령은 침묵작전으로 빠져나가려고 하지 말고 이번 사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 당국은 국민에게 사기극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 중단 조치 등을 해서 국민 건강에 해를 주는 일이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