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성 1인 가구’ 정책수립 토론회

서울의 10가구 중 1가구가 여성 1인 가구일 정도로 혼자 생활하는 싱글여성 가구의 비중이 높은 가운데,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이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여성정책을 만들기 위한 의견 수렴에 나선다.

현재 서울의 여성 1인 가구 수는 전체 3,577,397가구 중 45만 가구, 전체 가구의 12.6%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5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상에서 ‘1인 가구 싱글여성의 행복한 서울생활! 무엇이 필요한가?’를 주제로 60분간의 청책토론회 개최,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해 ‘여성 1인 가구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조현옥 여성가족정책실장은 “현재 서울의 가구 구조로 볼 때 1인 가구 싱글여성은 분명한 정책수혜 계층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여성정책은 아이를 낳아 키우는 전통적 가족제도 중심에 초점이 맞춰져 여성 1인 가구 정책은 소외돼 왔다”며, 싱글여성들의 고민과 바람을 경청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원순 시장, 정현희 ‘언니네트워크’ 운영자, 김영경 서울시 청년 명예부시장, 이성은 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유연식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 등 총 4명이 패널이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 인터넷 TV와 모바일서울 뿐만 아니라 민간방송채널인 아프리카TV, KT올레온에어, 유스트림, 다음TV팟, 짱라이브를 통해 동시 생중계되며 시민 누구나 서울시 홈페이지와 다음 아고라, 트위터(싱글여성)를 통해 실시간 의견을 올려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앞서 서울시는 서울시 여성 1인가구의 생활실태 및 정책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여성가족재단과 함께 서울시 거주 25~49세 여성 1인 가구 5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3.14~4.23)도 선행 실시했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미혼(92.4%), 대학교 졸업(70.7%), 사무직(51.3%)이 가장 많았다. 미혼의 경우 혼자 사는 이유로 ‘적합한 배우자를 못 만나서’를 60%로 가장 많이 꼽았다.

응답자들은 혼자 생활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89.6%와 안정적인 주거환경이 84%로 높았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1.8%가 ‘나쁘다’고 응답했는데 이들 중 절반 정도는 “건강이 나쁘다고 판단되나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월평균 근로소득을 보면 150~250만 원 이하가 38.4%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250~350만 원 이하가 21.5%로 뒤를 이었으며, 150만 원 이하가 16%, 무직 12.5%, 350만 원 이상이 11.6%로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재 서울시는 여성 1인가구를 위해 주거·안전·건강 등 크게 세 분야로 나눠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

주거지원과 관련해서는 청년 여성근로자를 위한 임대아파트를 두 곳에 운영 중이다. 만 26세 이하(대학원 졸업자 제외) 미혼여성 근로자면 입주가 가능하며 현재 총 1,302명이 입소해 생활하고 있다.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서울시는 도시 전체에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도입해 운영 중인데, 신촌, 강남, 역삼 등 여성 1인 가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안전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주택가 골목길 조명을 2배 더 밝게 해 안전한 귀가길 조성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설문조사 결과와 온라인 시민토론회 자리에서 나온 시민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혼자 생활하는 싱글여성들의 행복한 서울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