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는 대선 경선 출마선언 후 非박근혜 노선을 걷고 있다.
특히 경선룰에 대해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 이재오, 정몽준 의원과 함께 비박계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김 후보는 최근 한국일보 기고를 통해 “자신이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도입을 요구하는 것은 6월 항쟁 이후 29년 동안 지속돼 온 민주화 노력을 완성하고 새누리당의 대선 승리를 위해서”라면서 “완전국민경선은 정당은 문호를 과감히 국민에게 개방하는 정치개혁과 정당 민주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19대 국회에서는 소수에 의한 당의 지배, 계파 정치와 밀실 공천이 판치는 낡은 정치를 끝내야한다”면서 “그동안 국회의원 등 공직 후보 선출권을 대통령과 계파 보수가 장악해왔기 때문에 ‘공천 학살’과 당직 독점 현상이 나타나는 등 정당 민주주의가 실종됐다”고 말했다.

그의 주장은 공천 때문에 대통령과 청와대 눈치 보기에 급급해 국회의원의 자율성이 없어지다 보니 제왕적 대통령을 만들고 친인척 측근비리가 끊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후보는 새누리당은 야권 대선 전략에 맞서 무미건조한 ‘1인 추대’가 아니라 완전국민경선으로 국민의 관심과 축복을 받는 드라마를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1997년과 2002년 한나라당 후보가 두 번의 대선에서 지고 나서야 대세론이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 뼈저리게 느꼈다.

黨心과 民心을 일치시켜야만 대선에서 승리를 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한편, 김문수 후보는 경선룰에 상관없이 새누리당 후보 경선에 참여하고 완주하겠다는 뜻을 밝혀 주목을 끌게 했다.

그의 경선 참여 주장은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비박 3인의 단일 후보론이 제기 되고 있는 터이기 때문이다.

김용삼 경기도 대변인은 “김지사가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이 19대의 개원 첫 날 국회에 지출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새누리당이 야당 측과 협상에 나설 경우 협상 결과에 관계 없이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해 완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대변인은 전했다.

이 같은 김지사의 주장은 비박 주자인 이재오, 정몽준 의원의 행보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가 이재오, 정몽준 의원과의 ‘비박 연대’는 “구태의연한 여의도식 정치”라며 “연대 없이 당당히 선의의 경쟁에 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의 이 같은 주장은 다른 비박 주자들과의 차별성을 꾀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