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주도하는 산하노조 줄파업 夏鬪가 시작돼 주목을 끈다.

화물연대가 25일 총파업에 들어간데 이어 전국건설노조도 2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 노동계의 夏鬪가 본격화 하고 있다.

택시운송연합이 지난 20일 LPG 가격인하를 내걸고 하루동안 파업을 함으로써 고유가 직격탄을 맞았다. 夏鬪주도 세력은 다름 아닌 민주노총이다.

민노총은 오늘 8월28일쯤 산하 노조 총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참으로 큰일이다. 민노총에 따르면 “비정규직과 정리해고 철폐 등 그동안 민주노총이 제기해 온 노동현안들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을 지켜본 뒤 실력행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계는 이 같은 노동계의 夏鬪를 ‘정치파업’이라고 규정,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차량이 늘어나 물류대란이 일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국토해양부의 집계에 따르면 운송거부차량수는 2848대로 25일보다 1081대가 늘어났다. 총 화물차량이 1만1198대의 26%에 달하는 수치다.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3만4802개로 전날 같은 시간대의 반출입량4만857개의 85.1%수준이었다.

전체 운송거부차량 가운데 절반에 육박하는 1337대가 화물연대 비조합원의 차량으로 파악됐다. 파업의 고비는 정부의 화물연대 간 운임협상이 예정된 27일 이후가 될 것 같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송사와 화물주 기업들의 의견을 수령하고 협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수 년 동안 침체돼 있던 각종 노동현안들이 해결되지 못한 채 산재돼 있는 상황에서 정권말 대선을 앞두고 시기적으로 자신들의 주장을 펴, 개선할 호기를 맞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영향력을 충분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한 셈이다.

민주노총은 심야노동 근절을 위한 주간 연속 2교대제 도입,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쌍용차 정리해고자 복직 등 노동현안 해결을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오는 8월28일쯤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한국노총 산하 금융노조도 7월11일쯤 쟁의 찬반투표를 진행한 뒤 7월말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다.

양대 노총이 2008년에 이어 4년 만에 양대 노총이 ‘하투’분위기를 조장하는 셈이다. 이 같은 분위기 조성은 19대 국회 개원과 대선국면에서 노동현안을 이슈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어쨌든 경제파국과 경제성장을 위해서 노동계의 파국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