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북부지역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부풀고 있다.

경기도는 27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경기북부지역 국회의원 14명을 초청 김문수지사 주재로 정책설명회를 갖고 통일경제특구법 등 지원특별법 제정과 북부지역 SOC확충 등을 건의 했다.

김문수 지사는 정책설명회를 통해 “경기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경기북부청의 인력을 2배로 보강하고 경기북부지역의 예산을 지난 2007년 대비 4.3배 증가한 5조34억을 증가시켰지만 아직도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법과 제도적 뒷받침 없이는 한 걸음도 나갈 수 없는 만큼 국회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경기도가 이날 건의한 현안은 모두 14건으로 경기북부지역 현안과 관련된 법률 제ㆍ개정과 도로와 철도 등 SOC 확대,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지원 문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경기도는 우선 개성공단을 안정적인 남북경협 모델로 만들기 위해 경기북부 지역을 통일경제특구로 지정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경기도는 개성공단과의 연계성과 경제성, 기반시설 등을 고려할 때 경기북부 지역을 남북이 함께 하는 경제공동체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특히 군사시설 주변지역 주민들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 주민들에 대한 피해보상과 지원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키로 했다. 이와함께 경기북부지역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반환공여지 매입비와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국비지원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특별법의 개정을 건의했다.

SOC분야에서는 도로망 확충을 핵심으로 건의했다. 경기북부는 도로 보급율 전국 최하위, 도로공사 평균 10년 등의 오명을 씻기 위해서라도 국토해양부에 신청한 오는 2013년 경기북부지역 주요 도로 사업비 6605억 원을 전액 반영해야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의정부 IC에 집중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호원 IC가 조기 개통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경기도는 기타 건의사항으로 도는 파주와 김포, 포천, 동두천, 연천 등 북부지역 5개 지역을 역사와 문화, 관광지구로 묶는 임진강평화문화권 지정을 오는 8월중에 신청한다는 것이다.

또 고양과 파주, 김포, 양주 포천 등 경기북부지역 7개 시군을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으로 지정해 각종 조세.부담금 감면, 기반시설 지원 등 민간투자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해달하고 건의했다.

이와 같이 경기도가 국회에 정책설명회를 통해 건의안을 가진 것은 19대 국회에 들어 처음 있는 일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