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대통령 兄 이상득 전 의원을 비롯해 야당의 핵심 인물인 박지원 원내대표, MB정권 창출 개국공신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 등 3인을 향해 수사를 벌이고 있어 정치권이 큰 위기에 접어들고 있다.

저축은행 비리합동수사단은 지난해 9월 2차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앞두고 MB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을 금품 수수 혐의로 7월3일 소환조사한다는 것이다. 이상득 전 의원은 임석(50구속기소) 솔로몬 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퇴출 무마 청탁과 함께 금품 수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도 임 회장으로부터 수 억 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어 정치권의 심장이 검찰의 융단 폭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검찰이 현직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에게 검찰 출두를 통보하고 이를 언론에 공개한 것은 이 전의원이 저축은행 퇴출 무마 로비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동안 이 전 의원은 각종 의혹사건 연루에도 검찰 수사를 피해왔지만 이번만은 빠져나가기가 어려워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처럼 사법처리 당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저축은행 퇴출 무마 로비대가로 억대 금품을 받는 혐의와 코오롱으로부터 자문료를 회계처리되지 않은 1억50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

임석 솔로몬 저축은행회장은 검찰 수사에서 지난해 9월 2차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앞두고 여러차례에 걸쳐 수 억 원대의 돈을 이 전 의원에게 줬다는 진술을 했다. 검찰은 또 미래저축은행 김찬경 회장이 퇴출저지 정·관계 로비 등으로 쓰라고 임 회장에게 준 현금 14억 중 일부를 이 전 의원 측에 전달된 단서를 포착했다.

이 전 의원은 코오롱으로부터 정식자문료로 회계처리 되지 않은 1억5000만원을 받은 것도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이 전 의원 박배수(47.구속기소)씨에게 전달 이를 사무실 운영비 등으로 쓰인 단서가 포착된 것이다.

검찰은 특히 박지원 원내대표와 정두언 의원에게 로비자금이 전달됐는지 여부를 수사 중이다. 박 원내대표와 정 의원은 “임 회장을 알고 있지만 불법적인 성격의 돈을 받은 일은 절대 없다”고 해명했다. 임석 게이트가 공개됨에 따라 올해 12월 대선정국에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