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환적경쟁력 강화방안 마련

부산항이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신항과 북항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투트랙' 정책을 가동한다.

국토해양부는 세계 2위 컨테이너 환적물량 처리항만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한 '부산항 환적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부산항은 2010년 이후 환적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두 자리수를 기록하는 등 우리나라 전체 물량증대를 견인하고 있다. 그 결과 작년 12월 세계에서 5번째로 컨테이너 1500만TEU 처리기록을 달성했다.
기록적인 환적물량 증대는 ‘비용절감’과 ‘정시성’을 추구하는 글로벌선사의 전략적 선택에 기인한 것으로 국토부는 분석했다.

다만 부산항의 환적물량 증대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되나, 장기적으로 낙관적인 전망만을 갖기는 힘든 상황이다. 중국·일본 등 경쟁항만 또한 공격적인 물량유치 전략을 펼치고 있고, 북항-신항분리로 인한 추가비용 발생 등 해결과제가 있기 때문.

이에 국토부는 부산항이 세계2위 컨테이너 환적항만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한 환적경쟁력 강화정책을 마련했다.

우선 원양선사의 기항빈도가 높은 신항에서는 피더선으로의 환적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올해 7월에 착공하는 2-5단계 부두의 건설과 연계해 피더선사 전용부두를 개발한다.

또한 신항 대비 처리물량이 줄어들고 있는 북항도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북항 부두운영사의 대형화를 유도한다.

국토부는 북항의 부두운영사가 생산성제고를 위해 자율적으로 부두운영을 통합할 경우, 증심준설·장비개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새로 신설되는 부두가 개장초기에 환적화물을 집중적으로 유치함으로써 부두운영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부두운영사 선정시 선사의 참여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용경쟁력 강화도 함께 추진한다. 환적항을 결정하는 실질적인 의사결정 주체인 선사에 대해서 지급하는 볼륨인센티브를 개편한다.

부산항을 지속 이용하는 선사가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하고, 지급방식도 항비감면에서 현금지급으로 변경했다.

이밖에 북항-신항간 환적물량이송으로 인해 초래되는 육상·해상셔틀비용 지원수준을 작년보다 상향조정하고 특히 북항과 신항을 모두 기항하는 선사가 이동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TEU당 1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10만톤급 이상 초대형선이 입출항할 수 있도록 2015년까지 항로를 17M로 증심하는 등 항만인프라도 적기에 확보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부산항 환적경쟁력 강화정책을 통해 부산항의 환적물량이 2015년에는 1000만TEU, 2020년에는 1300만TEU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