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광명시장 일자리, 교육, 복지 등에 사활 걸고 서민·소외계층 정책 펼칠 계획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광명을 시정 목표로 출발한 양기대 광명시장은 취임 2년간 현장 및 소통행정을 중심으로 광명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민선5기 양기대 광명시장 취임 2년을 돌아보면 ‘소통’, ‘혁신’, ‘창조’의 시정방향 아래 광명의 도약을 향한 역동적 변화가 크게 감지되고 있다.

‘품격 있는 명품도시’, ‘꿈과 희망의 교육도시’, ‘활력 있는 경제도시’,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 ‘향기 나는 문화도시’ 등 5대 역점시책과 그 세부 실천 방안으로 67개의 공약을 추진해 오고 있다.

민선5기 시정2년의 성과를 돌아보면 이케아, 코스트코 등 굴지의 글로벌기업을 유치해 잠들어 있던 KTX 광명 역세권을 활성화 하는 전기를 마련했으며, 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에 힘입어 이제 광명은 혁신 교육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복지 분야나 시민 안전,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 광명만의 새로운 혁신모델을 창조함으로써 양기대 시장 취임 후 지난 2년간 광명은 눈부신 도약을 이뤄냈다.

30년 베드타운의 이미지를 벗고 시 개청 이후 가장 역동적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양기대 시장 취임 후 끊임없이 시민들과 소통하며 행정에 있어서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창출하려는 굳은 의지와 열정 때문이었다. 또한, 1천여 공무원의 노력과 시민들의 열의가 함께했기 때문이다.

이제 광명시 개청 이후 최초로 인구 35만을 돌파하며 수도권 중심도시로 변모해 가고 있지만 뉴타운 문제나 보금자리 사업추진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남아 있다.

앞으로 남은 2년간 양기대 시장은 끊임없이 시민들과 소통하며 이 같은 현안을 찾아 해결할 뿐 아니라 서민 및 소외계층의 삶과 직결된 일자리, 교육 및 보육, 복지문제 등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 일자리 창출과 신설로 일자리 창출의 혁신패러다임 창출

양기대 광명시장은 후반기 시정운영의 중심을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되는 청년일자리 지원을 시작으로 일자리 전담기구인 일자리 창출과를 신설하여 일자리 창출에 전념할 계획이다.

앞으로 일자리 창출과에서는 역세권개발사업과 연계하여 기업유치시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자리를 발굴하여 지역주민 우선고용 협약체결을 통한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정책 및 행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한, 일자리 창출과는 사회적기업팀, 여성새일센터를 통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지역공동체 일자리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현재 사회적기업 2개 예비사회적기업 8개, 마을기업 4개 등 총 14개의 사회적기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시에서는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에 대한 판로지원, 마케팅, 경영컨설팅 등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 보육지원과 신설과 보육도시로서의 도약

무상보육의 확대와 보육수요 증가로 인한 보육서비스 질의 획기적 전환을 위해서 보육전담부서인 보육지원과를 신설하여 보육환경지원에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다.

보육 중장기 계획에 따라 소하동 지역에 시립보육시설을 확대한대 이어 하안2동 다목적복지회관과 철산3동 주민센터를 시립보육시설로 전환하여 지속적으로 시립보육시설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보육지원과 신설에 따라 민간보육시설도 국공립수준의 보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할 것이다.

- 학습지원센터 설치와 배움의 균형

양기대 시장의 역점정책인 교육도시 건설을 위해서 올 하반기 철산동에 광명학습지원센터를 설치해서 지역사회가 담당해야 할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 진학지원, 자기주도학습 지원, 심리상담, 학습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다양한 체험기회를 확대할 것이다.

경기도내 최다인 혁신학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혁신학년 확대 등 공교육 혁신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 광명을 혁신교육의 메카로 만들 것이다.

보편적 교육복지를 위한 무상급식은 내년에 중학교까지 전면 확대할 것이며 친환경급식지원센터를 통해 고품질의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친환경급식예산도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시민역량을 키우기 위한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해 평생학습원에서 동주민센터까지 망라한 평생학습네트워크 구축으로 전국최고의 평생학습도시를 건설할 것이다.

- KTX 광명역세권의 글로벌 첨단산업단지 도약

KTX 광명역세권을 서울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산업입지 지역으로 개발하는 한편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사업과 연계하여 보금자리주택사업 인근지역 또는 지구 내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광명시를 수도권 서남부지역을 대표하는 첨단산업과 물류, 유통 거점도시로 육성해 나갈 것이다.

또한, 광명시의 고유 관광자원인 가학 광산 동굴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KTX광명역세권과 연계해 관광객 수백만 명의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도 갖추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거와 일자리, 쉼터가 어우러지는 전국최초의 융복합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광명시는 융복합도시 추진을 위해 4급을 단장으로 하는 융복합도시추진단을 조만간 발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