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3일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서울시와 광역시에 속한 자치구 의회를 폐지하는 내용의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한 것과 관련, 강남구의회가 이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강남구의회(의장 조성명)는 지난 2일 제213회 정례회를 열어 ‘자치구의회 폐지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구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지방자치는 중앙정부의 권력을 견제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민주주의의 근원”이라며 그럼에도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서울시, 광역시의 자치구의회를 폐지하는 내용의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한 것은 반민주적, 반시대적 사고”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 의회를 두는 것은 헌법에 규정된 민주적, 역사적 정신임에도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계획은 이를 훼손한 반시대적 계획임으로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기초자치단체 폐지에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대한민국의 모든 기초자치단체를 강남구와 같이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제도 마련과 지원에 총력을 다 할 것”을 요구하고 “강남구의회는 균형 있는 지역발전과 진정한 지방자치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민주주의 정신과 지방자치의 참 뜻을 영원히 지켜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