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수출전략회의 주재 "국민과 기업이 먹고사는 문제 여야가 따로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1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제1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정쟁은 국경 앞에서 멈춰야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3일 양재동 소재 KOTRA에서 제1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 또 기업이 죽고 사는 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의 수출 전략 핵심 품목이 될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 i-SMR 관련 예산에 대해서 야당이 전액 삭감을 시도하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문제마저도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초당적 협력을 기대했다. 

이번 회의에는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와 민간협회‧기업 관계자, KOTRA‧한국수출입은행 등 수출 관계 기관이 함께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수출이 바로 우리 경제의 동력인 것은 그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60년대, 70년대나 지금, 현대나 똑같다"면서 "수출이야말로 국민들의 일자리의 원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민간 주도 시장 중심의 이런 성장 기조를 택하고 있습니다만 수출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이것을 민간 기업이 알아서 해라라고 할 수가 없다"며 "여기에는 정부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의 우리 한국 경제를 만들어낸 것은 결국 수출이었다"면서 "더구나 지금과 같은 이런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에서는 수출 증진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과거에는 우리가 경제 성장과 사회기반시설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노동집약적인 부분부터 수출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우리가 최첨단 기술 집약적인 그런 산업 분야의 수출을 이끌어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제가 직접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우리 경제의 핵심 동력인 수출 증진에 관한 전략과 문제점들을,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문제점들을 직접 점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먼저 경제부총리가 향후 수출전략회의 운영계획을 보고한 데 이어, 주요 수출지역별 특화 전략 및 수출 지원 강화 방안, 사우디‧아세안 등 정상 경제외교 성과 이행 방안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해외 수주 지원 방안, 수출 중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제기된 현장 애로‧건의에 대한 해결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수출전략회의는 글로벌 복합 경제위기가 지속되면서 수출이 둔화되는 상황에서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경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앞으로도 회의를 통해 수출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민간‧기업 주도의 수출 동력 확보, 수출지역별 맞춤형 지원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