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낭비요인 제거 효과 등 공공구매 비효율 해소

조달청(청장 강호인)은 조달물품구매 후 별도로 설치 또는 유지관리계약을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키위해 다수공급자계약(이하 MAS) 물품의 옵션계약을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냉방기 등 13개 품명에만 운영해 오던 옵션계약을 정수기 등 38개 품명을 추가해 총 51개 품명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해당물품의 연간구매규모 1조3000억원의 11% 정도인 약 1400억원 이상의 공공구매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최근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조달청은 기대했다.

또한 공공기관의 수요물품에 대해 옵션계약 확대 시행으로 물품의 유지관리와 설치 등 부대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예산을 절감하고, 제조·공급자가 직접 유지관리·설치 등을 함으로써 물품관리의 효율성 및 예산낭비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조달청은 MAS 물품에 대한 옵션계약 방식으로 부가적인 서비스를 일괄 제공함으로써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이용하는 4만4000여개 공공기관 담당 공무원들의 업무를 경감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연간 150명정도 행정인력을 절감하는 동시에 해당물품에 대해 MAS 등록한 700개 업체에게는 비용절감 효과가 약 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조달청 김병안 구매사업국장은 "이번 MAS 물품의 옵션확대는 개별 관리계약 보다 공공기관과 조달업체가 같이 'Win-Win'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앞으로 옵션계약이 가능한 물품들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