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저축은행 비리 수사와 관련 “야당 탄압”이라며 “전당(全黨)적으로 맞설 것”이라고 강력하게 검찰에 항의했다.

박 원내대표는 17일 국회 원내교섭 대표 연설에서 상당 부분을 할애 검찰을 규탄했다. 그는 “대선을 5개월 앞두고 제1야당 원내대표인 저를 겨냥한 정치 검찰의 짜맞추기 공작수사가 펼쳐지고 있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박 대표는 “올해 대선은 ‘어두운 과거’냐 ‘새로운 미래’냐를 결정하는 중대한 선거”라고 규정했다. 박 대표는 연말 예산안 졸속처리를 막기 위해 7월 임시국회에서부터 새해 정부 예산을 심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일하는 민생국회를 위해 반값등록금과 무상보육 재워, 경제 민주화, 보편적 복지법안, 금강산 관광재개 등 5대 과제를 우선 처리하자고 요청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는 엉뚱한 일을 벌이고 있다”며 ‘한일군사협정’을 지적하면서 “외교는 참사, 안보는 불안, 경제는 손실을 가져올 백해무익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정부의 처사에 대해 국무총리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박근혜 후보의 1인 ‘사당’ 이라고 맹비난하고 특권 폐지의 정치쇼를 그만두고 대선 민간인 사찰, 국정조사 등 현안처리에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특히 “이명박 정부는 털라는 비리는 털지 않고 알짜배기 국가 재산만 팔아먹으려한다”면서 “임기 말에 인천국제공항과 KTX매각, 우리금융지주 매각, 차기 전투기 구매 등 수 십조원의 대형 국책사업을 왜 그렇게 밀어 붙이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이미 대통령의 고등학교 동문들이 4대강 공사권을 차지했던 전례가 있는 만큼 그냥 넘길 수 없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를 언급 “국가가 국민을 사찰하는 일은 박정희 독재 때나 있었던 일이다. 민간인 불법사찰의 몸통은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불법사찰을 발본색원하기 위해 국정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반값 등록금은 만장 일치로 통과시키고 0~2세 무상보육 재정 긴급대책, 지방 재정의 근본적 대책을 만들자”고 제의했다. 박 대표는 끝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정치가 좋은 정치이고 좋은 정부다”라고 대표연설을 마쳤는데 지금까지 민주당에서 주장한 것은 종합한 연설로 새로운 제의는 없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