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10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계획안 수정가결

서울지하철 7호선 중곡역 주변이 종합행정의료타운으로 새롭게 변신한다. 서울시는 지난 25일 제10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중곡역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및 국립서울병원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했다고 26일 밝혔다.

대상지 중곡동 일대는 지하철 7호선 중곡역 역세권이나 기반시설이 부족한 노후된 기성시가지로서 역세권 기능이 부족해 낙후된 지역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는 등 도시계획 정비가 시급한 지역이다.

특히, 노후된 국립서울병원 때문에 지역주민들로부터 이에 대한 이전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지역이다.

국립서울병원부지는 지난 2003년부터 이전 및 재건축에 대해 지자체와 주민 간의 갈등이 심화돼 2009년 '국무총리산하 갈등조정위원회' 구성하고 1년여 간의 민·관 협의를 통해 현 부지에 종합의료복합단지를 단계별 개발계획을 통해 조성하는 것으로 이번 계획안을 도출했다.

병원이라는 특성상 환자에 대한 진료 및 입원·치료에 대한 연속성 유지하기 위해 단계별로 개발토록 했고, 1단계로 ▲정신건강연구시설 ▲임상센터 ▲부속병원 등이 들어서며, 2단계로 ▲의료행정기관 ▲의료바이오벤처시설 ▲업무시설 ▲민간R&D연구소 ▲판매 및 체육시설 ▲지역주민 복지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동북권을 대표하는 종합의료행정타운으로서의 새로운 가치창출과 중곡역 주변 역세권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며 "중곡역주변 생활권 부족시설인 공원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으로 주거환경의 질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