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창신·숭인동 관광 활성화 위한 골목길 해설사 육성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30일부터 8월 10일까지 창신동, 숭인동 지역의 골목길 해설사 양성교육 대상자 30명을 모집한다.

이 교육은 창신·숭인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역사·문화·관광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는 전문해설 인력을 지역주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기간은 오는 8월 28일부터 11월 20일이며, 매주 화·목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씩 총 70시간의 양성교육을 수료한 교육생은 필기와 실기 평가를 거쳐 최종 선발된다.

선발된 교육생은 오는 12월부터 창신·숭인동 지역의 골목길 해설사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교육내용은 ▲종로의 문화와 역사 ▲마을가꾸기 사업의 이해 ▲도시관광학 개론 ▲스피치 교육 ▲안전관리와 응급조치 등과 ▲현장학습에 이르기까지 해설사 활동을 하는 데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자격 요건은 종로구에 거주하고 있는 만20세 이상 65세 이하의 주민으로, 관내 역사·문화·관광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자원봉사자로서의 의지와 사명감, 정확한 언어 구사능력, 관광서비스 마인드를 갖추면 가능하다.

지원을 희망하는 주민은 증명사진 2매, 지원신청서, 경력증명서, 관련 자격증 등의 기타 증빙서류를 구비하여 종로구 관광산업과 또는 창신3동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종로구는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는 골목길 관광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2009년에 골목길 해설사 제도를 도입하여 종로를 찾는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종로구는 지난 2009년에 개발한 동네 골목길 관광코스에 골목길 해설사를 ▲1차 삼청동·가회동의 북촌 한옥마을지역(26명) ▲2차 이화동·혜화동·명륜3가동의 대학로지역(16명) ▲3차 부암동·평창동(17명)에 도입하여 종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는 해설사는 모두 59명으로 지역 골목길 문화의 산증인으로서 해박한 지식과 연륜을 더한 풍부한 해설로 각광받고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골목길 해설사야말로 그 지역 골목길의 산증인이며, 골목길 관광은 전 지역이 박물관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종로에 가장 어울리는 여행방법”이라며 “재미있고 알찬 내용의 골목길 관광이 될 수 있도록 코스나 운영방법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