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된 일인지 새누리당 대선 경선은 말도 많고 탈도 많다.

4.11총선 공천헌금 파문이 터지면서 지난 3일 저녁부터 중단됐던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일정이 6일부터 정상화 됐다.

황우여 대표와 김수한 경선관리위원, 임태희, 박근혜, 김태호, 안상수, 김문수(기호순) 후보 등 7인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7인 연석회의를 갖고 경선일정 재개에 합의했다.

임태희, 김태호, 김문수 등 비朴 후보 3인은 비례대표 공천 헌금 의혹에 대해 황우여 대표 퇴진 등을 요구하며 경선 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또한 7인 연석회의 개최를 요구하면서 경선 보이콧을 주장했다.

5일 저녁 열린 7인 연석회의에서 7인은 ▲ 검찰수사에서 공천헌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황 대표 등 지도부가 책임진다. ▲현영희 의원 공천헌금 의혹 관련 진상조사위를 구성한다. ▲6일부터 경선 일정을 재개한다는데 합의했다.

박근혜 후보는 이날 연석회의에서 “강력 대응해야 한다는데 입장이 변함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는 공천당시 비대위원장으로 당을 책임지고 있었다.

이들 비박 후보들은 공천헌금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언제든 “황 대표 사퇴와 경선 연기를 다시 요구할 것”이라는 입장이어서 경선은 검찰 손에 운명을 맡긴 셈이다.

이는 지난달 차떼기 선거 자금 사건으로 전비(前非)가 있는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10년 전 악몽이 되살아나는 순간이기도 하다.

그런데 비박3인들의 주장은 엇박자로써 인과관계의 앞과 뒤를 혼동한 일이었다는 정가의 지적도 있다.

비박4인은 현재의 여론 추세로 볼 때 솔직히 박 후보와 경선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아는 일이다. 이들 3인은 이번 경선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포부와 청사진을 국민에게 밝혀 미래를 도모하려는 뜻도 있을 것으로 짐작이 된다. 그런 마당에 2주 앞으로 다가온 경선(8월 20일)을 파장으로 몰고 가 새누리당 전체 운명에 치명상을 입히는 것은 차기 또는 차차기의 대선을 꿈꾸는 개인적 정치설계에 도움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이득 보는 것은 민주통합당 측이다. 쉽게 말해서 3인들의 경선 파행은 이적(利敵)행위인 것이다.

도대체 비박 후보들의 속셈이 무엇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대선경선은 차기정권의 운명을 좌우하는 진정 중요한 선거다. 처음부터 경선 보이콧으로 엉망진창을 만들더니 막판에 또 다른 핑계를 대고 경선중단 사태를 야기한다는 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애당·애국의 일이 결코 될 수 없다. 지금 나라의 현실은 심각하다. 이번 대선은 나라의 운명을 바꿔 놓을 만큼 중대한 선거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새누리당은 이 나라 마지막 보수 세력의 사활이 걸린 정당인만큼 후보 또한 큰 의미가 없다.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넘어 보수정권이 탄생되는가 아니면 DJ, 노무현 정권을 잇는 진보세력이 집권하느냐의 중대선거다.

새누리당은 자신의 이익을 넘어 국가와 국민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인식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