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응급실은 위급한 환자를 응급처치 하는 곳이다. 그런데 이 응급실이 의사부족으로 개점휴업상태 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있을 수 없는 일이다.

A환자가 응급을 요하는 상황에서 응급환자를 수송하는 구급차에 실려 병원 응급실로 옮겨진다. 그러나 막상 응급실에는 당직 의사만 있을 뿐 환자를 치료할 전문의사가 부족해 환자는 응급치료를 받지 못한다. 이렇게 될 경우 환자의 생명은 무사할 수 없다.

응급실로 가면 우선 링거나 꽂고 피·소변 검사를 한다. 각종 검사만 진행될 뿐 환자의 실질적인 치료는 뒷전으로 미뤄진다. 환자의 보호자는 의사를 찾지만 전문의는 응급실로 급속히 오지 않는다. 특히 야간의 경우는 더 말할 필요 없다.

환자의 생명은 ‘초’를 다투는데 의사는 없다. 그 결과는 뻔하다.

응급실 이용자는 지난해 1032만 명 국민 5명당 1명꼴로 응급실을 찾고 있지만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생명을 잃는 응급환자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가 13일 발표한 ‘2011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에 따르면 대구에 있는 경북대병원, 영남대병원, 곽병원, 대구의료원 등 거의 모든 의료기관이 중위 40%에 해당한다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대구가톨릭병원만이 지역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상위 40%안에 들어갔을 뿐이다.

응급의료기관을 종별로 구분해 평과결과를 10등급으로 나눴을 때 1-4등급까지 상위 40%, 5-8등급까지 중위 40%나머지 9-10등급은 하위 20%에 해당한다.

복지부는 전국 452개 응급의료기관(권역센터 16곳, 전문센터 4곳, 지역센터 119곳, 지역의료기관 313곳)을 대상으로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필수영역’(시설, 장비, 인력 법적기준 충족 여부 등 54개 지표)과 ‘의료서비스의 질’(구조과정, 공공영역 등 26개 지표)을 평가한 결과 법적 지정기준 충족률이 58.4%(452곳 중 264곳)를 기록해 2010년 48.2%에 비해 증가했지만 여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평가다.

반면 응급의료기관의 41.6%가 시설, 장비, 인력 등 응급의료기관 필수영역의 법적기준이 미달됐다.

복지부는 이번 평가를 계기로 올해 219억 원을 지원해 응급의료기관 운영 및 육성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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