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롭게도 임진년(壬辰)은 한일관계에서 최악의 해가 되풀이 되고 있어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임진년은 1592년 임진왜란의 해로‘조-일전쟁’,‘임진전쟁’또는‘7년전쟁’이라고 부른다. 한국인들은 대부분 전근대적인 어법을 써 이 전쟁을 ‘왜놈들이 일으킨 난리’라고 부른다. 그 치열함과 참혹함에서 한국전쟁에 필적하고 일본에게 말도 못할 피해를 입었다는 점에서 일제강침과 짝을 이루는 역사적 대사건인 것이다. 한편 일본 쪽에서는 침공을 ‘분로쿠의 역(文祿の役)’으로 부른다.

각설하고 올해도 壬辰해를 맞아 한·일 외교전을 넘어 국민적 감성으로 업그레이드 될 단계에 이르고 있다. 때문에 임진왜란(壬辰外亂)이라고 호칭이 가능하다.

독도와 과거사 문제로 촉발된 양국 갈등이 외교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총칼만 안 겨룰 뿐 양국정부는 날이 선 공방으로 ‘말의 전쟁’에 돌입했고 일본 총리의 서한 반송문제를 놓고도 국제 외교 관례상 유례없는 신경전을 벌였다. 게다가 양국 국회도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나섰다.

먼저 이명박 대통령은 느닷없이 독도를 방문해 한국영토 수호를 외쳤다. 여기서 일본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도 2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과 요구 발언에 대해 “상당의 상식에서 일탈하고 있다. 이 대통령이 사죄와(발언) 철회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노다 총리는 주변 영토문제에 대해선 영토·영해와 관련해 발생하는 사안에는 불퇴전의 결의를 갖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말같지 않은 주장에 대해 대꾸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청와대는 공식논평을 삼갔지만 “일본의 태도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고 비판했다. 일본 겐바 고이치로 외상의 주장에 대해서도 강력 항의하며 발언철회와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한국 정부는 별도의 외교문서를 보내 항의 할 방침이다. 한국의 국회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는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는 일체의 주장과 조치를 전면 중단하라”는 독도 수호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같이 한일 두 나라가 넘지말아야 할 선을 넘으면서 외교전쟁을 벌이고 있는 사태를 언제까지 지켜봐야 할지 안타깝다. 그렇다고 무력전쟁을 할 수도 없다. 단지 외교전을 벌임으로써 임진년 한해가 저물 수 있게 됐다. 임진년은 역사적으로 한일관계에 있어 최악의 해이다. 슬기롭게 외교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