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12일 대구·경북 순회 경선에서도 56.93%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해 11연승을 이어갔다.

문 후보는 누적 득표율에서도 50.8%의 과반 고지를 지켜 결선투표 없이 바로 대선 후보로 확정지을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문 후보 측은 이같은 지지율에 탄력을 받아 안철수 원장과의 단일화 방식을 경선보다 담판으로 이끌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측은 12일 "단일화 방법은 A에서 Z까지 모든 방법이 모두 열려있다"면서 "다만 안 원장 측이 동의할 수 있는 방법,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방법, 당 내부가 공감할 수 있는 방법 등 세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된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이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그때문에 내심 '대결'보다는 '담판'에 따른 단일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997년 김대중·김종필 후보 단일화 때처럼 협상으로 공동 정부를 구성하고 둘 중 한 사람은 이에 대선 출마를 하지 않는 그림이다. 문 후보 측은 이에 대해 '우호적인 협의'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문 후보와 안 원장 간에는 '신뢰'가 이미 형성돼 있다"며 "경선을 통하든 협의를 통하든 우호적 단일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후보 측은 이같은 일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목희 공동 선대본부장은 "안 원장과 단일화를 담판·협의로 진행해서 성사될 확률이 경선을 치를 확률보다 높다고 본다"며 "협의를 통한 단일화 가능성을 50%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두사람 간 어떤 역할 분담을 할지 말하기는 어렵고, 안 원장이 출마 선언을 한 이후에 얘기를 해보고 어떤 마음을 갖고 있는지 상세히 알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후보 캠프에서는 이를 위해 '공동 섀도캐비닛'(야당이 대선을 앞두고 정권을 잡았을 경우를 예상, 미리 내각을 구성해서 국정 운영의 청사진을 보여주는 예비 내각)을 꾸리고 '공동정책협약'을 만들자는 얘기도 나온다. 양측의 합의 아래 공동 정권에 참여할 사람들을 대선 전에 미리 밝히고, 5년 동안 추진할 공동정책집도 만든다는 것이다. 문 후보가 경선 초반 "집권할 경우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시민공동정부론'을 들고 나온 것 역시 이런 방식의 연대를 염두에 둔 표현"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되는 점은 안 원장 측이 동의할 지 여부다. 안 원장 측은 "출마 선언도 안한 상태"라며 단일화 방식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하여튼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원장이 최종 라운드에서 경선 방법을 놓고 논란이 격화 될 가능성도 있어 지켜봐야 할 일이다. 이제까지 야권 단일화가 쉽게 이루어 진 적이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