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범국민적 일자리 大프로젝트 KB금융이 선구를!어윤대 회장 신념 담아..활동범위 체계성 모범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2.09.2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 (제공=KB금융그룹)

시중은행의 연간 사회공헌 투자금액은 KB국민은행이 858억원으로 가장 많고 신한은행 673억원, 하나은행 626억원, 우리은행 578억원 분포로 나타났다.

전국은행연합회 은행의 사회공헌활동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KB국민은행이 사회공헌 활동비 481억원과 서민금융지원 377억원 합해 858억원으로 가장 많고, 체계성과 지원범위도 가장 모범에 가까운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KB국민은행은 'KB굿잡'이라는 일자리 연결 대프로젝트를 통해 대국민 노후설계와 창업지원, 고용매칭 등을 범국민적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KB굿잡'은 전국 4만2000개 이상의 일자리 정보와 구직자 2만8000여명이 끊임없이 교류하고 있는 곳으로 KB금융그룹이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 1월 야심차게 출범시킨 범사회적 일자리프로젝트다.

출범 1년 9개월 만에 9월 현재 구인기업 1만2000여 곳, 구직 등록 개인회원이 2만8000 명을 넘어서는 등 KB금융그룹의 기업고객 등 거래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알짜 구인.구직 정보로 실질적인 '만남의 장'으로서 자리매김했다.

KB굿잡은 지난 5월 KB금융그룹 전국 1200여 네트워크를 통해 양질의 구인구직 정보와 다양한 온오프라인 취업박람회 개최를 통해 실질적인 취.창업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간부 취.창업박람회'를 실시, 구직자와 구인기업간 눈높이에 맞는 최적화 일자리를 제공해 참석자들의 많은 호평을 받은 바 있다.

   
▲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은 21일 대치동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열린 '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간부 취.창업박람회'에서 전역예정 구직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제공=KB금융그룹)

KB굿잡 막강한 정보력 신뢰도 고용창출 새바람=9월 현재 기업당 평균 2~3명 구직자 모집을 요청하는 점을 감안할 때 KB굿잡을 통해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4만2000여 개 이상으로 추산, 이같은 성과는 KB금융그룹의 전국 1200여 네트워크를 활용한 막강한 정보력과 인지도, 신뢰 등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 3월에는 사회적 약자인 고졸 취업 준비생의 취업을 지원하고 학력보다는 실력이 우선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자 금융권 최초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민병덕 KB국민은행장이 참여한 가운데 양사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8명을 KB국민은행에 채용하는 등 고졸 취업생들의 금융권 진출의 물꼬를 텄다.

지난해 10월 6일과 7일 양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2011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에는 200여 알짜 기업과 1만2300여명의 구직자가 몰리는 등 큰 성황을 이뤘다. 1000여명 이상의 구직자가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이 이뤄진 것이다.

'2011년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의 큰 특징은 산업현장을 버스로 이동하면서 소개하는 '리크루팅 투어'로 체험을 통한 알짜 정보 제공과 눈높이를 맞췄다는데 큰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KB굿잡은 첫 취업박람회 장소를 서울이 아닌 인천남동공단 인근의 송도를 선정했다. 상징성과 접근성 등 홍보를 위한 행사규모 보다는 실질적인 일자리 연결을 위해 출발한 것.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있는 학교와 구직자가 원하는 기업이 있는 산업현장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장소를 찾는데 역점을 둔 KB굿잡의 노력은 구직자와 구인기업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지난해 12월 12일에는 국내 최초의 화상인터뷰를 통한 취업박람회인 '2011 KB굿잡 라이브인터뷰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KB국민은행 거래 강소기업인 'KB Hidden Star 500'기업과 대학생 등 젊은 세대를 위한 미래형 점포 '樂star' 고객이 구인기업 사무실과 '樂star' 점포에 각각 설치된 화상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면접을 진행했다. '樂star' 홍익대 와우존에서 열린 이 행사에는 홍익대와 인근 대학교 취업 준비생 300여명이 참여했다. 이 박람회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새 방식의 취업박람회 모델을 제시,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해외채용관에도 라이브인터뷰 방식이 활용됐다.

지난 5월 국내 최대 규모로 열린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260여 우수기업과 1만8000여명의 구직자가 참가해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전 계층의 일자리 수요를 아우를 수 있도록 260여 개 우수기업이 참여해 국내 최대 규모인 명실상부한 국민 일자리 페스티벌로 진행, 대상별 맞춤식 채용관인 특성화고채용관, 신입채용관, 경력채용관, 해외채용관 등도 관심을 끌었다.

최근에는 전역(예정) 간부들에게 실질적인 취.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 간부 취.창업박람회'를 개최해 140여 우수기업과 1만여 명의 구직자가 몰리는 등 성황을 이뤘다.

이날 박람회는 군 전역(예정)간부들의 제2의 인생설계를 돕기 위해 우수 대.중소기업 재취업 희망자를 위한 '취업관'과 귀농귀 해외이주 희망자를 위한 '정보관', 프랜차이즈 창업 희망자를 위한 '창업관'으로 나눠 운영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어윤대 회장 KB금융의 사회적 책임 소신담아=KB굿잡의 시작은 2010년 7월 어윤대 회장의 취임부터다. 어윤대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스마크금융, 녹색금융, 서민금융 외에도 KB금융그룹이 갖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선언한다. 지난해 가장 큰 이슈는 단연 청년실업이었다. 20대 실업률이 8%를 넘어서면서 국내 성장 잠재력 훼손까지 영향을 끼쳤다.

   
▲ KB국민은행 전경. (제공=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금융업이 가진 신뢰도와 KB의 막강한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원활한 정보유통으로 눈높이 차이에서 오는 구인 구직난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2010년 9월 10명의 TF팀을 구성한다.

지난해 1월 출범 때까지 4개월 정도 준비해 KB굿잡 TF팀이 가장 중점을 둔 분야는 단연 네트워크였다. 우수인력의 정보와 일자리 정보를 한자리에 집중시키려면 정보가 많은 제휴기관이 필요했다.

KB굿잡은 지난해 1월 12일 출범과 동시에 인크루트, 한국폴리텍대학, 한국능률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구인.구직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데 합의한다.

지난해 3월에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마이스터고 등 특성화고 취업준비생의 채용 활성화에 나선다. 특히 KB굿잡 전용사이트(www.kbgoodjob.co.kr) 내 특성화고 특별전용관을 별도로 운영해 특성화고 우수인력 정보와 함께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 집중하도록 했다.

지난해 6월에는 인력개발과 취업컨설팅 전문가 11명으로 구성한 'KB굿잡 자문위원단'을 발족하고 온라인 취업상담 등 상담 지원체계 강화와 직업교육 특강 등 취업 역량 강화 방안 마련에 나선다.

특히 지난해 취업박람회를 공동주최한 대한상공회의소와 업무제휴로 양사간의 장점인 기업정보와 금융정보를 연계한 알짜 중견.중소기업 발굴로 구직자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이 가능해졌다.

올해 3월에는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른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후 재취업과 군 전역 간부.경력자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재취업 전용관'을 전용사이트(www.kbgoodjob.co.kr) 내에 신규로 개설하는 등 일자리연결을 위한 지원영역을 꾸준히 넓혔다.

'재취업 전용관' 개설은 재취업자를 위한 맞춤식 일자리 정보와 구인기업이 원하는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연결할 수 있는 인프라가 확보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B굿잡은 '재취업 전용관' 외에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관', '한국 폴리텍 대학관' 등의 특별전용관을 통해 최적화 일자리와 인재를 연결시키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국방부와 MOU체결을 통해 군 전역(예정)장병 재취업 등을 추가 지원해 가기로 했다.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경력채용관, 해외채용관을 통해 전역(예정)장병의 일자리 연결을 지원하기도 했다.

KB굿잡은 계속 제휴기관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KB를 거래하는 기업의 구인 구직 정보를 공유하고 출범 후 1년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사회에 이로운 일을 준비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전수해 보다 많은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청년구직자를 시작으로 베이비 부머 세대와 군 전역(예정) 장병 등 중.장년층의 재취업으로 업무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주부와 노년층 등의 재취업 기회를 찾아주는 것까지 업무영역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B굿잡 관계자는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주는 것이 KB굿잡의 역할"이라며 "KB굿잡이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국내 주요 시중은행 사회공헌 활동 투자금액으로 2011년 전국은행연합회의 은행 사회공헌활동보고서 참조. (제공=KB금융그룹)

KB굿잡은 금리우대 수수료 할인 등 파격지원=KB금융그룹 최대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KB굿잡을 통해 취업자를 채용하는 기업 및 취업자에게 여수신 금리우대, 수수료 할인 등 파격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한다.

채용기업에게는 기업신용등급 평가시 인센티브 등을 적용해 대출금 규모에 따라 최고 수백만원에 이르는 실질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CEO와 배우자 명품과정, 임직원 사이버 교육을 통해 경영, 리더십, IT부문 등 교육 혜택을 제공한다.

KB굿잡은 단순한 일자리 연결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KB굿잡'을 통해 정규직 직원을 뽑는 기업에도 채용 1인당 50만원씩 총 40억원을 지원한다.

또 전문컨설턴트가 1주일간 상주해 재무진단과 IPO요건 검토 등 경영컨설팅과 가업승계컨설팅을, 구직자에게는 실제 구인기업 인사담당자가 참여하는 취업캠프를 통해 직무적성검사와 모의면접, 마인드 셋팅 등 취업컨설팅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