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선-내년도 일부 구간 턴키방식으로
동해북부선은 대륙철도 연결기반조성을 위한 것으로 신규사업이다.
강원도는 이를 위해 동해 중부선.북부선 철도건설 등 내년도 국책사업비 2조7천억원규모에 이르는 예산안을 편성, 올 정기국회에서 예산을 확보키로 했다.
동해북부선의 추정사업비는 2조원 규모로 이 가운데 기본설계비 26억원을 반영해 놓은 상태이다.
또 동해 중부선 철도 건설을 위해 올해 국비 175억원을 투입하는데 이어 내년도에는 70억원을 책정, 사업을 추진한다.
강원도는 현재 기본설계가 마무리되거나 실시설계를 보완 중인 원주~강릉간 복선전철사업, 경원선 신탄리~철원간 철도 연장 사업,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 이설 등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원주~강릉간 복선전철 사업은 총 연장 120km로 올해 국비 60억원에 이어 내년도에는 55억원의 예산을 반영키로 했다.
경원선 신탄리~철원간 철도 연장은 신규사업으로 실시설계 및 용비 보상에 50억원의 예산을 반영할 예정이다.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사업에는 올해 500억원을 들이고, 내년도에는 400억원의 예산을 반영할 방침이다.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은 총 연장 19.6k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