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8·31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대전·충남지역 부동산시장은 거래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주택과 토지가 다소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9일 지역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아파트는 거래가 없이 호가가 하락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등으로 투기 열풍에 휩싸였던 충청권의 토지시장은 거래가 중단된 채 썰렁한 분위기다.

△토지-거래 중단에 가격 하락
서천군을 제외한 15개 시·군 전 지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이나 토지투기지역으로 묶여 있는 충남의 경우 매도는 물론 취득 단계까지 실거래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충남도청 이전설 등으로 한때 투기성 집중 매집 현상이 나타났던 청양, 홍성, 부여 등 행정도시 외곽지역은 호가가 10∼20% 정도 빠지고 있다. 청양과 홍성 등의 도로 인접지역 평당 땅값은 대책 발표 이전 대비 10만원 정도 하락한 20만원 안팎에 매물이 출시되고 있다.

기업도시 건설 기대감으로 땅값이 꾸준히 상승했던 태안과 서산지역도 지난 7월 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및 8·31대책 발표와 맞물리면서 하락세다. 기업도시 예정지 인근지역 토지는 평당 15만∼20만원 수준이다. 8·31대책 이전 대비 10% 정도 하락한 상태다. 하지만 매물들은 나오는 반면 거래는 없는 상태다.

△아파트-거래 없이 호가 하락
대책 발표를 앞두고 서서히 오름세가 꺾이기 시작했던 아파트 가격은 대책발표 이후 거래가 실종된 채 관망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일부 급매물은 호가가 하락했다.

내집마련정보사가 발표한 9월 둘째주 아파트 매매값 변동률은 대전은 0.06%포인트 하락했으며, 부동산 114가 조사한 9월초 대전 아파트매매 값도 2주 동안 0.01% 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전지역 아파트값 상승을 주도했던 서구 둔산지역 크로바와 목련아파트와 노은지역의 일부 아파트 40평형 이상 중대형은 대책발표 이후 1000만∼5000만원까지 내려갔다. 반면 전세시장은 소폭 상승했거나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지역은 과다 공급지역을 중심으로 가격이 크게 떨어지면서 전체적으로 매매값이 0.14%(닥터아파트 조사) 하향했으나 전셋값은 0.13%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

천안·아산지역의 경우 신도시 개발, 수도권 전철 연장 등에 따른 실수요자의 대기수요가 많아 보합세를 유지한 반면 대전은 서구와 유성구를 중심으로 완만한 하락세로 전환됐다.

지역부동산업계 관계자는“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충청권 부동산이 일시 위축되고 있지만 행정도시와 대전 서남부권 보상으로 돈이 풀리는 올 말부터는 다소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대전일보 2005.9.22>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