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의원, 조사 방해 행위 집중 추궁 "해당 직원 징계 조치중"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방해한 것에 대해 잘못을 순순히 시인하면서 깊은 반성을 한다며 사과를 표했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홍원표 삼성전자 부사장과 최상규 LG전자 부사장은 공정위 조사 방해에 대해 집중 추궁을 당했다.'

우선 홍원표 삼성전자 부사장은 지난 3월 공정위의 조사를 방해하지 않았느냐는 성완종 의원(선진통일당)의 지적에 대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문제 직원에게) 자체적으로 가장 큰 수위의 징계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3월 공정위의 수원 사업장에 대한 현장조사 과정에서 공정위 조사 공무원 출입을 지연시키는 등 현장 조사를 방해했다. 또 출입을 지연시키는 동안 해당부서의 컴퓨터를 교체하고 관련 자료를 폐기시키는 등의 행위를 저질렀다.

홍원표 부사장은 또한 "그룹 차원에서도 대내외적으로 공무방해나 조사방해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을 내릴 것으로 천명했다"며 "지속적으로 점검 중이다"고 덧붙였다.

최상규 LG전자 부사장도  지난해 3월 한국마케팅본부 소속 직원들이 공정위 조사관들의 현장조사를 방해해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우발적 직원들의 행동으로 보고 있다"면서 "잘못된 것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교육을 시켰다"고 강조했다.

이들 직원들은 공정위 현장조사 당시 부서 내에서 외부저장장치 8개를 거둔 후 임원 사무실에 숨겨놓고 문을 잠궜다. 또 부장급 직원은 외부저장장치에 보관한 컴퓨터 파일을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해 삭제했다 적발되기도 했다.

최 부사장은 "이달말 회사 규정에 따라 직원에 대한 처벌 수위가 결정된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