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는 대권주자의 필수과목이다. 남북이 대치돼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가 천안함 앞에 섰다는 것은 민주당 지도급 인사로서는 처음 있는 일로 주목을 받게 했다.

문 후보는 12일 경기 평택 해군 2함대 사령부를 방문해 “지난 2010년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 사건을 거치면서 이명박 정부의 안보무능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앞으로 우리 병사들의 생명이 희생당하는 일은 다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정부 5년간 북방한계선(NLL)은 물론 휴전선에서도 단 한차례의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서해 일대와 군사분계선에서 초보적인 신뢰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2004년 6월 남북 장성급 회담, 군사공동위를 운영하기로 합의한 2007년 국방장관 회담 등 남북간의 군사적 합의를 전면적으로 실천하겠다” 고 했다.

문 후보는 천안함 폭침 사건의 책임소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문 후보는 다른 고위 당직자와는 구별되는 발언이 엿보인다. 지난 8월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는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의 발표를 존중한다”고 발언했다. 물론 이 발언에는 “다만 전문가들이 제기하는 합리적 의심을 정부가 해소해야 한다”는 단서가 붙었다.

이해찬 당 대표는 “이명박 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2010년 6월 지방 선거용으로 악용했다”고 했었다.

그동안 민주당 지도부는 “천안함 사건이 북의 소행이 아니라고 한 적이 없다”고 하는 등 북의 도발이라고 분명히 규정하고 사과를 요구한 적이 없다.

그러니까 문 후보와 지금까지 민주당 지도부의 천안함 사건에 대해 다른 견해라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일반적으로 보수 성향의 대부분 사람들은 천안함 사건에 대한 민주당의 지도부 발언에 대해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4 남북 정상회담 당시의 발언과 관련해 “NLL은 남북간의 해상 불가침 경계선으로 규정하고 서해 북방한계선을 확고하게 지키면서 동시에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를 확실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그의 발언은 다소 NLL에 대한 그의 불안한 입장을 완화시기엔 부족한 점이 없지 않다. 문 후보는 국민이 불안해하는 안보정책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해 좀 더 구체적인 안보정책을 발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