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한계선(NLL) 문제가 12월19일 대선의 승패를 좌우할 이슈로 부상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처음 NLL 문제가 등장할 때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여야의 공방전이 연일 뜨거워지면서 이 문제가 대선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박근혜 후보가 19일 NLL에 대해 총공세를 펼치면서 대선의 승패가 될 최대 쟁점으로 부곽된 것이다.

박 후보는 “이런 사람들에게 과연 나라를 맡길 수 있느냐”며 문재인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서울시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당시 김장수 국방장관이 NLL을 지키려 한 것을 야당에서 ‘회담에 임하는 태도가 경직됐다’고 비판했는데 그럼 NLL을 포기했어야 된다는 말이냐” 며 “나라를 지키는데 원칙이 없는 세력은 절대 국민안전을 책임 질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관련된 사람들이 명백히 밝힐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던 12일 발언보다 수위가 훨씬 높아진 것이다.

박 후보는 “북방한계선은 수많은 우리 장병이 목숨을 바쳐 지켜낸 것으로 누구도 함부로 변경할 수 없다”며 “제가 서해 공동어로 문제에 대해 ‘북방한계선을 지킨다면 논의할 수 있다’고 하니까 북한에서 ‘정상회담의 경위와 내용도 모른다’고 비난했다. 도대체 2007년 정상회담에서 무슨 얘기가 오갔다는 것인가”고 반문했다.

그는 지난달 13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서해에서 기존의 남북간 해상 경계선만 존중된다면 10·4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서해공동어로 수역 및 평화수역 설정 방안 등도 북한과 논의해 볼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박 후보는 출범식 후 ‘NLL 논란을 심각하게 보는가’ 라는 기자 질문에 “국민이 알고 싶은 진실이 무언가 그것만 밝혀지면 깨끗하게 끝나는 것 아니겠는가” 라며 “그 내용을 확실히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분이 거기에 대해서 진실을 얘기하면 이런 저런 복잡한 논란이 필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상회담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자 회담 준비기획단장이었던 문 후보가 모든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한 것이다.

이에 문 후보 측은 ‘적반하장’이라며 반격 했다. 문 후보 대변인은 “신 북풍(北風) 공작사건의 배후가 박근혜 후보 자신이었다는 사실이 오늘 드러났다”며 “적반하장 격인 박 후보의 태도는 흑색선전과 정칙공작이라는 나쁜 정치를 청산하려는 문 후보와 국민의 지탄 대상이며 극복대상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비난했다.

여야는 심지어 대화록 열람에 대한 끝장 토론 여부를 놓고도 거센 공방을 벌였다.

어쨌든 NLL 문제는 단순한 여야의 공방차원에서 국가안보에 중대한 만큼 그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