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시간 연장문제를 둘러싸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박근혜 후보 쪽에서 동시처리 얘기가 나오자 문재인 후보가 수용하겠다고 나섰다. 안철수 후보도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대선후보 빅3가 모두 투표시간을 연장하는데 같은 생각을 갖는 듯해 더 이상 논난의 여지가 없겠다 싶었다. 그런데 또 딴 얘기가 나온다. ‘먹티방지법‘과 이 문제를 동시처리 하자는 것은 개인의 뜻이지 당의 공식입장이 아니라고 박 후보 측에서 토를 달고 나선 것이다. 지난달 말일에는 의견이 조율된 듯 하더니 하루 새 태도가 달라진 것이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측과 무소속 안철수 후보측이 투표시간 연장 문제와 관련해 갑론을박을 벌였다. 박 후보 캠프의 이정현 공보단장과 안 후보 캠프의 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은 1일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각각 투표시간 연장 문제에 부정적인 입장과 찬성 입장을 밝히며 팽팽히 맞섰다.

특히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이른바 '먹튀방지법'과 투표시간 연장 관련 법안 개정을 동시에 처리하자는 이 공보단장의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 공보단장은 "이 문제를 기자들한테 얘기할 때 '두 법을 교환하자'가 아니라 어차피 입법 사안이니까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얘기했다"며 연계처리 방식을 제안한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 후보 캠프의 박선규 대변인이 '연계처리 방식은 이 공보단장의 개인적인 의견이었다'고 말한 것은 결국 새누리당도 연계처리방식이 제안됐다고 이해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 공보단장은 "제가 법안을 교환을 하자 했다는 것은 철저하게 거짓말"이라며 "기자들의 녹취록에도 그런 내용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표시간 연장과 관련해 "6시부터 6시까지 12시간 투표방식으로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도 선출됐다"며 "12시간 선거에 참여했던 국민들은 기본권을 보호 받지 못했던 것이냐"고 부정적인 의사를 밝혔다.

이에 송 공동선대본부장은 "새누리당에서 법안을 교환을 하자는 식으로 제안한 것인데 국민들의 기본권 침해에 대한 문제를 정치적 흥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 자체가 예의가 아닐 뿐만 아니라 입법을 담당하는 정치인으로서의 자세도 전혀 아니다"고 지적했다.

송 공동선대본부장은 투표시간 연장 문제가 합의되지 않는 이유는 "박근혜 후보가 결심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박 후보가 결정만 하면 국민들의 기본권을 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예산 문제를 들어 투표시간 연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투표를 하고자 하는 권리는 국민의 기본권"이라며 "그 기본권을 보호해주는 것을 돈으로 환산해서 얘기하는 것 자체가 국회의원으로서 할 말인지 묻고 싶다"고 반발한 것이다.

이런 과정을 지켜보는 국민은 너무나 헷갈린다. 3후보가 아전인수격으로 자기들 유리하게만 생각하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다. 현재는 아침6시부터 오후6시까지 12시간동안 투표가 이루어진다. 바쁜 사람은 아침 일찍 투표한 후 일볼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당초 이 문제가 제기된 것은 업무가 바빠 오후6시 이전에 마치지 못해 불참하는 유권자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나온 것이다. 시간을 2~3시간 늦추면 국민의 참정권을 보장하고 투표율도 높일 수 있다는 좋은 뜻에서 거론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던 게 선거일이 가까워지자 생각들이 깊어져 정치인들이 이른바 잔머리를 굴리기 시작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시간을 늦추면 젊은층 참여가 많아져 야쪽이 유리하다는 논리가 나온 것 같다. 그러자 여쪽은 현재시간을 고수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에서 서로 날선 공방이 지속되고 있다는 느낌이다.

선거법은 투표하는 국민이 업무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선거날은 공휴일로 하고 있다. 쉬는 날인데도 생업 때문에 부득이하게 일터에 나갈 수 밖에 없는 분들이 주변에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분들도 참여할 수 있게 선거법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필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자기당 자기 후보에게 유리한 쪽으로만 논리를 펴나갈게 아니라 유권자 입장에서 투표시간을 생각하고 그에 합당한 대안이 나왔으면 좋겠다.

여기서 꼭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선거날 투표에 빠지고 자기 일을 보거나 레저 쪽에 묻혀 참정권을 스스로 포기하는 사람들 문제다. 늬들이나 잘해 하면서 아예 정치에 관심없는 듯한 유권자들에 대한 대책은 없는 것인가? 이문제도 거론돼야 할 것이다. 호주 같은 일부 선진국에서는 투표불참자에게는 고액의 벌금을 매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벌금내기 실어 투표소에 간다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다. 권리 위에서 잠자는 자는 보호할 필요가 없다는게 민주주의 기본원리 아닌가?

이제 우리도 이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해 보는 게 어떨가 싶다. 3후보가 비합리적인 소모전으로 힘을 쏟을게 아니라 빨리 투표시간문제를 매듭짓고 정책대결에 나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