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초시설, 문화스포츠센터 운영 등 지역발전 기여

▲ 광주지방공사 전경

[일간투데이 이양수 기자] 광주지방공사는 광주시가 100% 출자한 지방공기업으로 경영수익사업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 시민복지에 이바지하며 지역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지난 1999년 12월 8일 설립됐다.

현재 지방공사는 환경기초시설, 광주시문화스포츠센터, 하수관로, 수질자동측정망 및 비점오염 저감시설, 주차장 운영 및 종량제봉투판매사업을 광주시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다.

지방공사는 광주시로부터 1일 11만여 톤의 생활하수를 처리하는 20개소의 환경기초시설, 오수관로와 오수맨홀의 유지관리⋅보수작업, 총12개소의 수질자동측정망(TMS) 및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유지관리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 문화스포츠센터 개관식

이외에도 주차장 3개소 177면의 운영사업과, 총 715개소의 종량제봉투 판매소에 대한 종량제봉투 배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소공연장, 수영장, 전시실, 피트니스 센터 등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광주시문화스포츠센터’는 개관 1주년을 맞아 광주시민의 대중친화적인 문화콘텐츠로 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예술체육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밖에도 지방공사는 현재까지 관내 사회소외계층 총962가구에 대해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했고, 공사 전 직원이 참여해 사회복지시설 청소 및 프로그램 참여 등 나눔 봉사활동을 매월 실시하고 있으며, 관내 시민에 대해 환경보전 체험학습 프로그램인 ‘열린환경교실’ 운영 및 시민독서실⋅탁구장 등 시설물 무료개방, 자매결연부락(중부면 하번천리) 지원 및 ‘급여 우수리 제도’ 시행 등 사회공헌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광주지방공사는 수익 사업으로 태전‧고산지구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과 지중화에 따른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중⋅장기 사업으로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광주 역세권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 광주지방공사 이영우 사장

- 올해 광주지방공사 주요 사업 추진 현황은?

▲ 우리공사는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위해 환경기초시설 운영 철저, 건강한 삶 ‧ 행복한 문화도시 조성, 경영수익사업 활성화, 사회공헌 ‧ 고객서비스 증대를 세부 실천지표로 삼았다.

지난해 광주시의 기록적인 폭우로 하천 범람에 따른 광주, 곤지암 공공 하수처리시설 침수피해가 발생해 미처리된 하수가 경안천으로 방류되어 전 임직원이 총력을 기울인 복구 작업(연인원 2천여명, 장비 119대 투입)결과 2개월 이상 예상된 시설복구기간을 23일 만에 시설을 정상화해 팔당호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했다.

올해는 이를 사전에 예방, 환경기초시설 시설물 및 취약지구에 대한 수해대비 점검을 비롯해 대책수립에 만전을 기한 결과 집중 호우에도 별 다른 피해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수질 목표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처리장 불명수 유입 차단 일제 점검을 실시했으며,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연평균 목표삭감부하량을 달성해 수질개선에 기여했다.

- 광주시 문화스포츠센터 운영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은?

▲ 개관 1주년을 맞이한 광주시 문화스포츠센터는 그간 인프라의 보완 및 개선을 통해 이용 편의의 기능성과 안전성을 극대화 하고 시민의 요구 및 서비스의 질적⋅양적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총 145회의 공연과 전시회를 개최해 42,000여명의 시민이 관람했다.

뿐만 아니라 연간 149개의 강좌를 개설한 예술아카데미는 1,800여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각종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체육공간으로 자리 잡게 됐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생활문화공간 실현은 물론 이용 계층별 체계적인 스포츠 콘텐츠를 발굴하고 운영해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시민의 생활체육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문화스포츠센터의 아름다운 야경

- 공사의 신규 사업 및 중 ‧ 장기 사업 추진 계획은?

▲ 우리 공사는 태전 ‧ 고산지구를 관통하는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약 3.4km) 및 지중화에 따른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약 2.9km)를 추진해 지역개발 촉진은 물론, 공사의 사업추진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사업 구간 중 광주시 상업 ‧ 문화의 거점인 역세권 개발 사업을 통해 광주시의 편의도모와 복리증진에 앞장서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광주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는?

▲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신뢰를 얻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광주지방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질 향상과 고객만족 경영으로 광주시민의 감동을 이뤄 내겠다.

또한, 180여명의 공사 구성원 모두는 끊임없는 자기 개혁과 성과 지향적 기업문화 구축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 받는 일류 공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