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기자] 대통령선거일이 28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민들 관심이 점차 높아지는 것과 비례해서 더욱 바빠지는 곳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곳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다. 실제로 선거를 총괄하는 만큼 엄청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국가기관이다.

이런 중앙선관위가 12월 19일 실시되는 대선과 관련한 중대 선거범죄에 대해 엄중히 대처키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9일 전국 17개 시·도선관위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고 이러한 방침을 시달했다는 것이다.

김능환 중앙선관위원장은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하는 것이야 말로 헌법이 선관위에 부여한 가장 중요한 사명"이라며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그 기반을 조성하는 것은 선관위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선거법위반행위를 예방하고 단속하는 활동은 선관위의 주요업무중 하나다. 따라서 국민의 정치적 의사표현 및 시민 사회단체 본연의 활동은 법의 허용범위 안에서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 정도다. 그러나 중대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엄중하게 대처 하겠다는 의지표현이라 보여진다.

특히 조직이나 단체의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실질적 설립목적과 자금출처 등을 조사해 불법 사조직에 해당될 경우 '폐쇄명령' 등의 무거운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요즘 자주 눈에 띄는 악의적 비방이나 흑색선전을 유포하는 인터넷·SNS 등은 끝까지 추적해 수사당국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선관위의 이러한 방침이 선거와 연관 있는 모든 이에게 잘 전달돼 철저히 지켜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국운이 달린 중요선거를 앞둔 중앙선관위의 각오가 각계에 전달돼 공명선거가 이뤄졌으면 좋겠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정책선거분위기 조성을 위해 선거일이 임박한 다음달 12일부터 일주일간은 '후보자 공약 바로알기 주간'으로 지정해 유권자의 정책선거 참여와 관심을 높일 예정이라 한다.

선거준비에 바쁜 중앙선관위가 전국 지역책임자들에게 공정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주의를 촉구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조치다.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만의 하나 잘못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과 단속은 당연히 필요하다. 다만 한가지 그것이 자유로운 선거분위기를 위축시키는 일이 티끌만큼이라도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선거관리에 임하는 전국 공무원들이 다시한번 마음을 다지고 공명선거 뒷받침에 최선을 다해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