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네거티브 전쟁이 도를 넘고 있다. 단골 메뉴로 거론되던 재산 형성 과정의 의혹, 이른바 다운계약서 작성과 부동산 구입 자금 공방으로 시작하더니 인터넷에서는안경, 옷 등 후보의 몸에 걸치는 것에서부터 집안의 소품 가구까지 신상털기식 폭로와 그에 대한 반박이 끊이지 않는다.

흑색선전도 그에 못지않다. 민주당은 박근혜 일가의 총재산이 4조원이 넘는다는 설에 이어 지난해 발생한 오촌 조카 살인사건에 대한 부실수사 의혹까지 제기했다. 증인의 휴대전화가 수사 중 실종됐고, 오촌간인 피해자와 가해자의 몸에서 약물의 흔적이 발견됐다며 재수사를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기사를 보도했던 언론사들이 정정보도와 함께 사과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던 민주당 우상호 공보단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고소, 고발도 빠질 리 없다. 새누리당은 서해 북방한계선(NLL) 논란과 관련 문재인 후보의 방송 초청 토론 발언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문 후보를 고발했다. 한편 민주당은 2004년 문 후보가 이산가족 상봉에 유리하게 나이를 속였다는 의혹을 제기한 새누리당 선대위 대변인 등을 허위사실 공표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번 대선이 정책 대결은 실종되고 과거 프레임 대결로 치닫다 보니 각 캠프가 치열한 지지율 확보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네거티브 전략에 대한 유혹을 떨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국민의 의식 수준은 이미 그러한 네거티브 전략에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로 성숙해 있으므로 표심의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여론조사 기관의 분석이다.

양대 후보 진영은 더 이상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말고 예정된 세 차례의 TV토론에서 정정당당한 정책대결로 정치에 실망하고 있는 많은 국민을 신명나는 정치판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전향적인 자세를 보일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