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이번 대선에서 가장 왕성한 활약상을 보인 기구를 꼽자면 단연 여론조사기관이다. 자고 일어나면 발표되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는 지지 후보를 응원하거나 누구를 지지할지 망설이는 국민에게 여론의 향배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일부 기관의 여론조사는 그 신뢰성이 의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여론조사는 ‘통계의 과학’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그리고 여론조사는 지지율의 향배를 가늠하는 참고사항일 뿐 그 자체가 득표의 결과가 아님을 경고한다. 여기서 과학이란 진리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거짓이나 가공이 섞이지 않은 과학적 프로세스를 거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대선에서 단독으로 또는 언론사 등과 제휴하여 매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기관이 20여 개에 이르고 있다. 그 중에는 대다수와 동떨어진 결과를 내놓는 기관이 일부 존재한다. 조사기관의 규모나 경력이 부족한 탓이라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지 않는 바는 아니지만, 특정 목적을 위해 여론조사의 명분을 빌려 활동한다는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턱없이 작은 표본 수, 무의미할 정도의 응답률, 공개되지 않은 설문 등 과학으로서의 기능을 인정하기 힘든 조사를 무턱대고 여론조사라고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이다. 물론 선거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그 조사결과가 평가를 받겠지만, 선거 기간 동안 국민의 눈을 우롱한 행위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더욱이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기간을 틈타 ‘얼굴 없는’ 여론조사까지 횡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에서는 “언론의 조사는 다 조작된 것이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수치를 무차별적으로 살포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짊어질 짐이 하나 더 늘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