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총선 준비에서부터 대선까지 거의 1년에 걸친 대장정이 마무리되었다. 오늘 낙선자는 그 동안 성원을 보내준 지지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표하고, 당선자를 축하하면서 나라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기원하는 덕담을 내놓은 후 조용히 자성의 시간을 가질 것이다. 반면에 당선자는 밀려드는 축하인사에 응하느라고 오히려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야 한다.

그러나 미안한 말이지만, 천국에라도 오른 듯한 오늘 하루가 지나면 당선자는 나머지 5년을 지옥에서 살아야 한다. 온 국민의 머슴으로 뽑혔기 때문에 당연히 겪어야 하는 업보다. 무엇보다 자신을 지지하지 않았던 절반 이상의 국민을 위하는 진정성을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몇 가지 귀에 거슬리는 부탁을 드린다.

첫째, 진정한 통합은 차이를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국민 대통합, 100퍼센트 국민 행복’은 목표일 뿐 달성하기 불가능한 헛구호다. 선거 과정에서 확인된 양극화--지역, 세대, 이념, 빈부 격차--를 신이 아닌 다음에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지역차별을 없앤다고 주민을 강제로 이주시키거나 세대차를 줄인다고 아버지의 나이를 자식에게 떼어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왜 내편이 되지 못하는가를 따질 것이 아니라 왜 나와 다른가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먼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한 다음 서로를 이해하는 바탕에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진정한 화합을 이루는 과정이 될 것이다.

둘째, 소득격차 해소에 주력하라.

이제까지의 문제는 ‘가진 자’와 ‘못가진 자’가 ‘빈익빈 부익부’의 자기복제를 거듭함으로써 갈수록 확대 고착화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강제로 재산을 나눌 수는 없으므로 이제부터는 ‘못가진 자’라 할지라도 선진국 수준에 버금가는 기본생활이 보장되도록 제도를 구축하여 스스로 부를 축적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바로 그 과정에서 비자발적 빈곤층이 해소되며, 일자리 확보와 비정규직 철폐 및 부유세 도입이 가능해지는 등 많은 국민이 원하는 사회정의와 복지제도 확립이라는 국가적 명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반대편의 존재를 고맙게 여겨라.

비록 양자 대결이라고는 하나 투표율x득표율은 50%에 한참 모자란다. 민주화 이후 직선제에서 반쪽 이상의 지지를 받지 못한 대통령들이 고전했던 이유다. 그러니 우리 정치를 1천원짜리, 1만원짜리 액수 차이--보수, 진보라는 편가름--로 다툴 것이 아니라 500원 동전의 가치--좌와 우의 협력--를 높이는 정책대결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

오늘부터 진영의 벽과 논리에서 벗어나 반대 진영을 적극 섬기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관용의 정신이다. 그것은 곧 소통의 도구이며 나아가 공존의 원리가 되기 때문이다.

오늘의 승자도 앞으로 실적이 나쁘면 5년 후에 국민의 선택에 의한 정권교체를 각오해야 한다. 앞으로는 더 이상 정권교체에 한 맺힌 노래를 듣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