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출범했다. 6일 인수위는 박근혜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에 이어 첫 회의를 가졌으며, 1박2일의 워크숍 후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이번 인수위 출범을 앞두고 여야가 기(氣) 싸움을 벌이는 구태에 많은 국민들이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두 차례의 인수위원 발표를 통해 “이번 인수위는 새 정부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갈 것인지 국정철학과 정책기조 초안을 설정해 새 정부의 원활한 출발을 준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허니문(honey moon)은 없다”고 선언하고 일부 위원의 지명 철회를 비롯해 “역대 다른 인수위보다 늦게 발표를 하면서도, 배경 설명조차 없는 일방 통보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5일 인수위원 인선에 대한 야권의 비판과 관련,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일부에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는 것은 박근혜 당선인의 진심을 왜곡하는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맞받음으로써 앞으로 높은 파고가 예상된다. 한편 당선인 측 박선규 대변인은 인수위 논란에 대해 “정치가 아니라 정책”의 관점에서 봐줄 것을 강조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후 브리핑에서 “야당의 당연한 견제 역할에 대해 인선 배경 설명도 못하는 인수위 대변인이 앞장서서 야당을 비난하는 것은 야당에 대한 도발행위”라고 비난하며, “분란을 일삼고 새 정부 출범에 부담을 안기는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박 당선인과 인수위의 성공적인 활동을 기대한다”고 전제하면서 “인수위 출범이 지연된 점과 밀봉ㆍ불통인사, 선대위 회전문 인사, 학자 위주의 탁상공론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인수위가 제자리를 잡고 윤창중 대변인이 사퇴하는 것이 올바른 선후관계 정립"이라고 지적했다.

그와 함께 민주당은 인수위 출범 지연이 1월 국회에 부담을 지울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인수위 활동 시간이 촉박하면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인사청문회 등이 한꺼번에 국회에 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박 당선인의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지만 박선규 대변인의 언급을 감안하면 이번 인수위 구성에서부터 박 당선인의 쇄신 의지를 조심스럽게 엿볼 수 있다. 먼저, 정치색이나 논공행상, 지역 편중 등이 눈에 띄지 않는다. 평소 주장한 것처럼 철저히 정책 중심의 전문가들로 구성한 것이다.

두 번째는 소위 전문위원, 자문위원은 일체 두지 않고 당정의 전문 관료와 공무원의 협조로 꾸려 나가겠다는 소신이다. 공적인 검증을 받지 않고 나눠먹기식으로 양산하던 역대 인수위의 관행을 깬 것이다. 과거 이들은 인수위 업무보다는 직함을 내세워 새 정부에서 자리나 선거 공천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을 받았다. 게다가 그 중 일부는 부적절한 처신과 비리에 연루되는 등으로 부담을 안겨주기도 했다.

이런 것들이 역대 인수위와는 다른 모습이다. 그러나 인수위의 존재 이유는 무엇보다 국정의 연속성 유지에 있다. 현 정부의 공과(功過)를 가감없이 평가하고 새 정부 국정운영의 기틀을 세워야 한다. 약 50일 후에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가 ‘100% 대한민국’과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일은 인수위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 인수위에 대한 논란을 접고 인수위의 활동을 조용히 그러나 날카롭게 주시하는 지혜를 발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