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논설실장] 심부름센터는 서비스업체다. 잘만 이용하면 편리하게 급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목적으로 출발했다 해도 운영이 빗나가면 해악이 된다. 요즘의 심부름센터가 변했다는 지적이다. 개인정보 무단 수집 등 불법 행위가 잦다. 심지어는 폭력, 감금, 협박도 서슴지 않는다고 한다. 경우에 따라서 보수를 후하게 주면 청부살인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들린다.

경찰청이 심부름센터의 이 같은 불법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에 들어갔다는 보도가 나왔다.

살인·폭행·협박·공갈 등 강력범죄 교사 행위 - 채권추심과 관련한 폭행·협박·체포·감금 행위 - 허가 없이 신용정보를 조사한 후 의뢰인에게 알려주는 행위 - 정보통신망에서 처리되는 타인의 비밀을 침해·도용·누설하는 행위 - 간통 현장 사진촬영 등 사생활 침해행위 - 특정인의 소재를 탐지하거나 사생활을 조사하는 행위 등이 집중단속 대상이다.

비록 늦은 감이 있으나 잘하는 단속이다.

과거 흥신소의 변형된 형태인 심부름센터는 전국에 1500여개가 영업 중이다. 이번 단속에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것은 혹시라도 선의의 업체가 다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글자 그대로 의뢰받은 심부름을 잘해주고 정당한 대가를 받는 업소는 철저히 보호하고 지원해야한다. 다만 각종 불법 행위에 개입하면서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는 업소만 철저히 가려내 면 될 것이다.

심부름센터의 불법 행위를 뿌리뽑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다. 피해 당사자는 물론 주변의 피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가 필요하다는 경찰당국의 요망이다. 철저한 단속을 통해 불법을 저지른 심부름센터는 물론이고 그곳에 고용돼 실제 범행을 한자 및 사건의뢰인까지 함께 처벌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