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조용하지만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강조해온 인수위가 마침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인수위 출범 일주일이 지나면서 언론과 국민의 기다림에 한계가 온 것 같다. 어떤 조직이든 초기에는 다소 시행착오를 겪는 법이다. 그래서 야당과 언론도 출범 초기의 매끄럽지 못한 운영 실수는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 그러나 연이어 불거지는 불통(不通) 사례에 더하여 ‘최대석 위원 사임 미스터리’에 이르러서는 인수위의 관리 능력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인수위는 유난히 보안을 강조해 왔다. 불필요한 오해와 잡음을 원치 않는 박근혜 당선인의 의중과 설익은 정책으로 혼란을 주는 일은 피하겠다는 취지에는 공감한다. 그러나 아무리 보안이 중요해도 ‘보안을 위한 보안’이라는 비판이 나올 정도라면 그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경시하는 무성의한 태도일 뿐이다. 그리고 통로를 찾을 수 없는 언론이 소위 소설(?)을 쓰게 만드는 빌미를 스스로 제공하는 일에 다름 아니다.

현재까지 거론되는 불통의 원초적 책임은 다른 사람 아닌 박근혜 당선인에게로 향한다. 심지어 인수위와 당선인 대변인 사이에서도 해석이 엇갈리는 것은 그냥 웃어넘길 문제가 아니다. 오해일 수도 있지만 평소 박 당선인의 지시나 의사 표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인수위 내부에서까지 당선인의 눈치만 보거나 당선인의 심중을 헤아리기만 하는 깜깜이 소통이 계속되는 것으로 비치면, 국민은 더 이상 참지 않고 당선인이나 인수위의 불통에 등을 돌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불통 이미지는 새 정부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쯤에서 당선인은 이제까지의 인수위에 대한 논란을 점검하고 국민과 언론이 납득할 수 있도록 운영의 묘(妙)를 살려야 한다. 정부 조직 개편안의 발표와 함께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소통하는 인수위로 과감히 전환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