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논설실장] 태초에 조물주가 낮과 밤을 지었다. 밝은 낮엔 활동하고 밤에는 휴식을 취한다. 이는 인류가 생성된 후 변함없이 지키는 철칙이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업종의 특성상 뒤바뀐 생활을 하는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한정된 불가피한 사유 때문일 것이다.

최근 야간에는 집회·시위를 제한해야 한다는 데 시민 10명 중 8명이상이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찰청이 지난해 10월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응답자의 84%가 야간집회 금지에 대해 '필요하다'고 답했다는 보도다.

금지 시간대별로는 '밤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가 59%로 가장 많았다. '밤 11시~ 12시 이후'는 33%에 달했다. 조사결과는 한마디로 밤10시 이후 새벽까지는 만물이 좀 쉬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조사결과는 집회 때 발생하는 소음이 심각하며, 소음 규제를 현재보다 강화해야 한다. 도로 점거로 인한 교통체증 및 확성기 소음으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도로 점거 시위에 대해 경찰의 강제 해산이 필요하다.

집회에서 폭력을 행사할 경우에는 시위해산 여부를 떠나 불법행위자에 대한 현장검거를 강화해야한다는 게 주요내용이었다.

이 같은 조사결과를 보면서 말없는 대다수 시민들은 야간집회를 달갑지 않게 생각한다는 느낌을 지을 수 없다. 조사를 경찰청이 주관한관계로 다소문맥상 유리한 대답이 나오도록 했을 순 있을 것이다. 그렇다하더라도 절대다수가 심야시간대 집회를 원치 않고 그로인해 피해를 봤다면 결론은 나와 있다고 본다.

새 정부가 민생치안문제를 최우선으로 다루겠다고 한만큼 야간집회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