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북한의 핵실험 논의를 위한 긴급회의를 야당에 제의하고 야당이 즉각 수용했다. 이에 따라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국회에서 ‘북핵 관련 3자 긴급회의’를 열고 회동에 따른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박 당선인과 여야 대표는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의 핵무장을 용납할 수 없으며, 만일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 등 도발을 강행할 경우 6자 회담 당사국과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이 모든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국제사회와 맺은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을 재차 촉구한다”며 “북한이 진정한 협력의 자세를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한반도에서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함께 추구해 나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 교체시기에 북한의 무모한 행동으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와 군이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요청하고, 앞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동을 기회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대북정책을 수립히는 단계로까지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발표문이나 채택하는 1회적 만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합의체를 구성하여 과거 정부에서 검증된 경험을 수용하고, 달라진 한반도 안보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대북정책의 틀을 만들어내야 한다.

정치권에서는 박 당선인이 이번 회동을 계기로 여당뿐만 아니라 야당 의원들과 직접 접촉하는 ‘여의도 정치’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한다. 먼저 ‘북핵’을 주제로 접촉하고, 점점 다른 주제로 넓혀나가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앞서 박 당선인은 새누리당 원내외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앞으로 국정을 운영하면서 당과 국회를 중요한 국정의 축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회동에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는 국정동반자임을 확인하며, 국민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사안이나 시급히 처리해야 할 긴급한 민생현안에 대해서는 조건없이 상호간 협력한다. 이를 위해 국정전반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위해 여야간 협의체를 운영”할 것과 “민생이 최우선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공통공약을 조속히 처리한다”는 합의도 도출했다.

이런 분위기와 함께 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간의 만남을 정례화하는 방안을 박 당선인과 여당에 제안하겠다고 밝힘으로써 박 당선인이 대선 기간 중 제안했던 ‘국가지도자 연석회의’가 구체화될 토대가 마련됐다고 본다. 9·11테러나 이라크전쟁 등 국가적으로 논란이 큰 이슈에 대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 ‘합동청문보고서’를 만든 미국식 모델을 참고삼아 지도자 연석회의를 하루라도 빨리 발족시킬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