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자 (사진=김윤배 기자)
여야가 13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후보직 자진 사퇴 소식에 대조적인 반응을 내놨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이날 저녁 이 후보자의 사퇴 관련 논평에서 "여론 등을 고려해 고뇌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이 후보자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헌법재판소장의 공백상태가 길어지지 않도록 새 후보자 지명이 조속히 이뤄지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야당은 "사필귀정" "만시지탄" 등을 언급하며 자진 사퇴가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 후보자의 사퇴 직후 브리핑에서 "하마터면 새 정부 출범에까지 부담을 줄 뻔했던 이동흡 후보자가 사퇴한 것은 사필귀정"이라며 "늦었지만 국민 모두를 위해 천만다행한 일"이라고 논평했다.

이어 "헌재소장 후보자가 도덕성 시비로 자진사퇴하는 일이 벌어진 것은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라며 "자격미달 후보자를 추천한 이명박 대통령과 이를 협의해준 박근혜 당선인의 책임이 무엇보다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을 향해 "이 후보자 문제로 벌어진 헌법기관의 장기 파행과 비정상적인 공백사태를 끝내기 위해 박 당선인과 여권이 절차에 착수해 달라"고 요구했다.

진보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불발로 사실상 낙마한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즉시 사퇴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버틴 것도 국민에게 용서받지 못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시지탄에 자업자득이다. 30개가 넘는 각종 비리 의혹에 국민도 정치권도 경악했다"며 "이 후보자는 본인의 명예도 잃고 헌법재판소 위상마저 추락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이 후보자의 거취문제를 신속히 해결하지 못했던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당선인의 분발을 촉구하며 차기 헌재소장 후보자 지명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특정업무경비 사적 유용 등 각종 의혹으로 논란을 일으킨 이 후보자는 이날 저녁 단 두 문장의 사퇴의 변을 남기고 전격 자진 사퇴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