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대통령직 인수위가 ‘박근혜 정부’의 5대 국정목표와 그에 따른 21개 국정전략을 정리 발표했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21일 인수위 9개 분과 간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새 정부의 국정운영 청사진을 공표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행복, 희망의 새시대”를 연다는 국정비전을 설정하고, 5대 국정목표로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 ▲맞춤형 고용ㆍ복지 ▲창의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 ▲안전과 통합의 사회 ▲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구축을 제시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경제규모는 선진국 수준으로 커졌으나 국민 개인의 행복수준은 낮은 상황”이라며 “이제는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이 선순환하는 사회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개막하며 나아가 지구촌 행복시대에 기여하는 모범국가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 ‘박근혜 정부’의 시대적 소명”임을 강조했다.

인수위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140개 세부 국정과제는 우선순위에 따라 대선공약을 집권 초기부터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박 당선인은 지난 18일 인수위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초기야말로 가장 기본적이면서 파급효과가 크고 또 하기가 어려운 것을 해야 된다”며 “복잡하고 안되는 것을 뽑아서 집중적으로 사활을 걸고 쏟아부어야 성공적 정부로 가는 틀을 마련할 수 있다”고 주문한 바 있다.

현재 우리의 모습은 다소 기형적이다. 국민의 삶은 서로 충돌하는 욕구와 갈등으로 뒤엉켜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달러를 넘어섰고 세계 7대 무역대국을 자랑하지만 불확실한 경제는 언제 무엇이 터질지 모를 휴화산이다. 북한은 핵과 미사일의 위험한 불장난에 빠져 있다. 경제도, 안보도, 민족의 장래도 대통령 한 사람의 능력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다행히 박근혜 당선인은 국정운영에 임하는 자세를 융합-현장-피드백-선순환이라는 4가지 키워드로 요약한 바 있다. 역대 정부가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나온 해결책이라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제 대통령으로서 “아무리 노력하려고 해도 근본적으로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면 그냥 제자리에서 맴돌게 된다”는 자성적 견해를 임기 내내 지켜줄 것을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