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논설실장] 물가 오름세가 심상치 않다. 장바구니를 들고 가기가 겁난다는 주부들의 하소연이 높다. 공공요금도 줄줄이 오른다. 곧 올리기로 대기표를 받은 것도 여럿이다. 이른바 공공요금 인상의 도미노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거를 빌미로 지난해 말 많은 생필품값이 오른바 있다. 올해 들어서도 전기요금 평균 4%, 수도권 광역급행버스요금이 거리비례제로 바뀌면서 최고 700원 인상됐다. 가스요금도 오늘부터 평균 4.4% 오른다.

앞으로 수도요금, 택시요금, 고속버스 요금도 인상을 기다리고 있다. 다음주말부터는 시외버스가 평균 7.7%, 고속버스가 4.3% 오른다. 수도요금은 3월고지분부터 최고 9.9% 인상될 예정이다. 또 다음엔 뭐가 나올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다.

공공요금 인상의 봇물이 터진 것은 이명박 정부가 지난 2010~2011년 물가가 큰 폭 오르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인상을 극도로 자제한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더 이상 억제하기엔 한계에 부딪혔다. 특히 새 정부가 들어서 공공요금을 인상하기엔 부담이 생길 것으로 우려해 임기 전에 가능한 것은 모두 풀어준 때문이라 보여진다.

하나하나 따져보면 나름대로 인상요인이 있긴 하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공공요금이 줄줄이 오르다보니 생활물가에 영향을 준다. 서민부담이 늘어나게 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다 한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유가가 다시 흔들리고 있다. 원화가치도 높아져 수출업체 부담이 늘고 생산자물가도 상승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런 시기에 무작정 공공요금을 올릴 수만은 없다. 가능하면 시기를 늦춰야 한다. 이미 인상시기가 예고된 몇 가지는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는 것은 하반기 또는 그 이후로 넘겨야한다. 서민들 가게부담이 보통이 아닌데 더 이상 참고 견디라고만은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물가당국이 지혜를 짜내 어려운 국면을 잘 헤쳐 나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