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진안 편집부장

 

[일간투데이 권진안 기자] 삼성 이재용 부회장 아들이 영훈국제중학교 ‘사회적배려대상자’ 합격 사실이 불거지면서 최근 부유층의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사건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에 외국인학교가 조기유학 효과와 외국의 명문대 진학을 위한 상류층만의 귀족학교로 변질되었다는 사회적 비판의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다.

또 다시 서울시내 8개 외국인학교, 재학생 163명이 부정입학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났고 이 중 30%가 부유층의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산구 소재 외국인학교 비리에 대한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외국인학교에 대한 특별감사가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기홍 의원이 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제출받은 ‘2012년 외국인학교 실태점검 중간 결과’에 따르면 외국인학교의 부정입학 및 비리 문제가 심각하다.

작년 10월 19개 외국인학교에 재학 중인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태점검을 실시한 결과 현재 8개 학교, 재학생 163명이 입학자격 조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교육청의 실태점검 결과에 따르면, 현행법상 외국인학교에 입학하려면 부모 가운데 한 명이 외국인이거나 학생이 외국에 3년 이상 체류해야 한다.

하지만, 재학생 339명이 입학자격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 교육청은 2월말까지 해당 학교와 학생·학부모에게 소명 자료를 제출하도록 조치했으며, 일부 학교의 요청으로 소명 기간을 3월말까지 연장했다.

현재 339명 중 176명은 입증자료를 제출해 입학자격자로 판명됐고, 163명은 소명 시한인 3월말이 다가오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입증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부정입학 추정자 163명 중 49명, 30%는 학부모의 직업이 사업가, 의사, 교수 등 이른바 고소득층 직업군인 것으로 나타나 부유층의 도덕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이달 말까지 소명을 하지 않을 경우 부정 입학자로 간주해 각 학교에 입학 취소를 명령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은 용산구 소재 외국인학교 비리에 대한 민원을 지난 26일 접수했다.

민원내용에 따르면 “같은 재단의 외국인학교와 대안국제학교가 한곳에서 편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순수 내국인들을 마치 이사장의 재량으로 입학시켜 정상 입학생들과 같은 반에서 수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발전기금의 사용이 거의 없고 보고도 없으며, 일부 특별과목의 성적 조작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외국인학교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유기홍 의원은 “사회지도층의 도덕불감증에 경종을 울리고 사회적 위화감을 조성하는 외국인학교에 대한 상시적 감시체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많은 외국인학교에서 부정입학이 적발된 만큼 외국인학교에 대한 특별 감사가 불가피하다”라고 밝혔다. 외국인학교의 부정입학으로 보면 사회지도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은 완전히 실종 된 것으로 보여 철저한 조사가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