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논설실장] 교통질서는 시민들 의식수준과 같다고 한다. 시민들의 질서의식이 뚜렷하면 교통질서가 확립된다. 반대로 의식이 형편없으면 질서도 엉망이 된다. 그동안 당국이 온갖 노력을 다해봤지만 교통질서가 크게 개선되지는 안았다. 차량숫자가 엄청 늘어났는데도 큰 막힘없이 일단 소통은 되니 그나마 다행이라 체념했는지도 모른다.

이런 터에 두 개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하나는 경찰청이 ‘착한운전’을 실천하는 운전자에게는 쌓인 벌점을 깍아 준다는 교통문화 개선방안이다. 다른 하나는 서울시가 마련한 교통위반차량 온라인 시민신고제다.

착한운전 우대는 운전자가 무사고와 교통법규 무위반을 서약하고 1년간 실천하면 운전면허 정지 처분 때 처분일수를 감경해 주는 제도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오는 8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는 보도다.

1년동안 착한운전 실천자에겐 특혜점수 10점을 부여한다. 뺑소니 차량 검거에 기여한 운전자에게는 40점이 주어진다. 이렇게 주어진 특혜점수는 기간에 관계없이 누적 관리되고, 운전자가 면허정지 처분을 받았을 때 1점당 1일씩 행정처분 일수를 감경한다는 내용이다.

교통위반차량 온라인 신고제는 오는 6월부터 시행된다. 시민이 교통법규 위반차량에 대한 증거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신고하면 이를 토대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두 가지 방안이 시행되면 일단 교통질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문제는 지키고자하는 마음이다. 질서를 지키고자하는 운전자들의 의식개선이 있어야만 제도개선이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