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논설실장] 공직자 부정비리가 만연돼 있다. 너무 심하다는 느낌이다. 남이야 어쩌든 자기 잇속만 챙기면 그만인 것 같아 매일 뉴스로 접하기가 지겨울 정도다. 이러한 때 서울의 한 지자체가 좋은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겨 신선한 느낌을 준다.

서울 동작구가 자체 내부비리를 차단하기 위해 공익신고 접수창구를 일원화 했다는 소식이다. 구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청렴한 세상 클린동작’ 배너를 설치해 비리신고자의 접근성을 개선했다는 보도다. 이 배너를 통해 공직자의 부정비리신고는 물론 하도급 부조리, 민원처리 이의신청 및 의견진술도 가능토록 했다고 한다.

그동안 주민들이 공직자 부정이나 비리 등 공익관련 신고를 하고 싶어도 여의치 못했던 게 사실이다. 접수창구 찾기가 쉽지 않고 구청까지 가기도 번거로워 포기한 경우가 많았다고 들린다. 이러다 보니 공직부조리는 그치지 않는데도 주민신고는 한해 20여건에 불과했다. 공익신고 접수창구 일원화조치가 공직자 부조리 신고로 이어져 비리자체를 근절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직자의 공정한 업무수행을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청탁등록 코너’를 활성화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 코너는 청탁을 받은 공직자가 양심적으로 청탁 내용을 등록함으로써 청탁을 거부할 수 있는 명분을 부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일단 청탁등록코너에 기재된 사실은 청탁거절로 간주, 후에 문제가 되는 경우 책임을 면책하여 선량한 공직자를 보호하겠다는 의도다. 아울러 청탁자에겐 기록된다는 심리적 부담을 주어 향후 부당한 청탁을 못하게 하는 예방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일선지자체의 간단한 아이디어지만 잘 운영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이러한 공직자 부정비리 근절을 위한 적은 생각이 좋은 효과를 거두어 많은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벤치마킹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