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지난 금요일과 토요일 이틀 동안 실시된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제에 따른 부재자 투표율이 전체 12개 선거구에서 평균 4.78%로 집계됐다. 관심을 끌던 국회의원 선거구의 경우 전체 평균보다 높은 6.93%를 기록했는데, 서울 노원병 8.38%, 부산 영도 5.93%, 충남 부여청양은 5.62%로 나타났다.

통합선거인명부제가 처음 적용된 이번 사전투표제는 선거일에 부득이한 이유로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들이 별도의 부재자 신고를 하지 않고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지난해 2월 공직선거법 개정 때 도입돼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됐다. 이에 따라 유권자는 19~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전국 투표소 79곳 중 어디서나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었다.

투표일이 24일 당일과 19, 20일 등 사실상 3일로 늘어남에 따라 정치권은 이번 재보선 투표율이 40%를 넘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역대 재보선 투표율은 35% 안팎이었지만 이번에는 내심 기대감을 품고 있는 것이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사전투표가 유권자들의 큰 호응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사전투표제의 투표율 제고 효과가 어느 정도로 나타날지는 24일 종합 투표율이 나와봐야 확실히 가늠할 수 있다. 처음 실시되는 제도인 만큼 비교할 만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다.

국민들의 최고 관심지역인 노원병의 경우 여야 후보측 관계자들은 “20대부터 노년층까지 골고루 사전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보여 당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라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사전투표 결과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실시된 3개 지역구의 투표율이 기존 부재자투표율을 크게 웃돌아 무난한 출발을 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대변인을 통해 “사전투표로 투표일은 늘어났지만 비정규직 등은 여전히 사각지대로 남아있다”면서 “선거일을 유급휴일로 지정하는 것이 최선이며, 그것이 안 된다면 현재 오후 6시로 돼 있는 전국 단위 선거의 투표시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중복투표, 기기장애, 해킹 등 위법·위험요소를 차단하는 일과 늘어난 업무에 시달릴 선거관련 종사자들의 불편도 고려해야 할 과제란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