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영상전화방식 도입

[파주=일간투데이 조병언 기자] 폐쇄회로(CCTV)가 설치되지 않은 곳도 비상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는 없을까?

경기도 파주시가 전국 지자체들의 희망사항에 그쳤던 것을 현실화시켰다.

11일 파주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파주시 재난상황실 영상통화 서비스’를 실시했다.

폐쇄회로(CCTV)가 설치되지 않아 생긴 사각지대를 없애고 재난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다.

현장에 있는 공무원이나 일반시민 누구나 시 재난상황실에 영상통화로 전화를 걸어 현장을 비추면 상황실 스크린에 해당 영상이 뜨게 하는 방식이다.

재난상황 점검을 위해 영상전화 방식을 도입한 지자체는 파주시가 전국 최초이다.

효과 대비 시스템 원리는 의외로 간단하다.

현장에서 보내온 영상은 홈 폰(home phone) 화면에 뜨게 되고, 이 영상을 웹캠으로 비춰 다시 대형 화면에 내보내도록 한 것이다.

활용할 수 있는 분야 또한 홍수에서부터 폭설‧산불‧교통사고 등 범위에 제한이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시는 당초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별도로 개발해 직원들에게 스마트폰에 내려받기를 하도록 한 후 이 시스템을 시행하려 했다.

이 방식은 현재 서울시가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다음 달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파주시에선 올해 초 한 통신사에서 홈 폰이 출시되면서 별도의 개발비용 없이 웹캠과 조합해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낸 것.

스마트폰 앱 통화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시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비용과 단말기 설치비로 나갈 예산 1억3천만 원도 아낀 것으로 알려졌다.

폭넓은 용도에 비해 비용은 1회선 당 기본요금과 통화료 포함 월 2만원 내외로 매우 저렴하다.

파주시는 우선 3개 회선을 개통하고, 공무원 뿐 아니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전화번호를 홍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인재 파주시장은 “파주시 전역에서 재난상황이 발생 중이거나 조치 중인 현장을 영상통화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되면 각 읍‧면‧동마다 추가로 설치해 시민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지난해 말부터 재난종합상황실에 각 영상화면들을 정육면체로 쌓은 멀티큐브를 설치하고 재난분야 종합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