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베트남의 역사와 전쟁

탁월한 정치적 역량갖춘 '친근한 호 아저씨’

“재래식 소총조차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던 게릴라 수준의 호찌민군이 공군과 전차, 포병 등 최신장비로 무장된 프랑스군을 격파하고, 나아가 그들이 원하는 독립과 통일을 쟁취할 수 있었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물음에 대한 답은 “베트남 민족의 끈질긴 외세 저항정신과 함께 호찌민이라는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단언할 수 있다.

호찌민은 탁월한 정치적 역량을 갖춘 인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는 호찌민주의를 만들어낸 것도 아니고, 초인적인 영웅도 아니며, 용맹을 떨친 군인도 아니다.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들이 ‘호 아저씨(Bac Ho)’라고 친근하게 부를 수 있는 인물이었다.

▲ 공산주의자 호찌민의 행적

호찌민은 1890년 5월 19일 하노이 남쪽 250㎞ 지점 베트남 중북부 응헤안(Nghe An)성(省) 시골마을에서 유학자의 2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어린시절 호찌민은 전통적인 유교(儒敎)에 따른 교육을 받았다. 그 후 응웬 왕조의 관리였던 아버지를 따라 후에(Hue)로 간 후에는 국립학교인 국학(國學)에서 프랑스식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21세가 되던 1911년 6월 프랑스 상선의 요리사 보조원이 되어 세계각지를 방랑하다가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인 1917년 12월 파리에 정착했다. 그 곳에서 호찌민은 어릴 때 사용했던 이름 대신 ‘애국자’라는 뜻을 지닌 ‘응웬아이꾸옥(Nguyen Ai Quoc)’으로 바꾸면서 프랑스사회당에 입당했다.

그때부터 파리에서 본격적인 사회주의자로 활동하게 된 ‘꾸옥’은 반식민지 투쟁에 나섰다. 그리고 1923년 여름 모스크바로 진출한 꾸옥은 코민테른 제5차 대회에 참석하면서 공산당의 중요한 인물로 성장했다. 그 후 1924년 9월 남중국의 광둥(廣東)으로 돌아와 ‘베트남청년혁명동지회’를 결성하면서 본격적인 공산주의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한편 1927년 4월 중국에서 장제스(蔣介石)가 이끄는 국민당이 마오쩌둥(毛澤東)의 공산당과 결별하자, 꾸옥은 모스크바로 망명했다. 그때부터 호찌민이 구축했던 세력은 표류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6차 코민테른 회의에서 민족주의를 배격하고, 계급투쟁에 전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민족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는 호찌민의 입지는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그 후 타일랜드에서 활동하고 있던 꾸옥이 1930년 2월 홍콩으로 돌아와 분열되었던 조직을 정비해 베트남공산당을 창당했다. 그러나 그해 10월 코민테른의 지시에 따라 당명을 인도차이나공산당으로 개칭하면서부터 호찌민은 주도권을 상실했다. 그리고 홍콩에서 영국 경찰에 체포되고,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일선에서 사라졌다.

▲ 베트남의 독립선언. 1945년 9월 2일, 호찌민(Ho Ghi Minh)은 하노이에서 ‘베트남민주공화국’ 수립을 선포했다.

▲ 민족주의자 호찌민의 지도력

1941년 5월 오랫동안 사라졌던 꾸옥이 돌아와 베트남 북부 국경지대에서 공산당 제8차 중앙위원회 회의를 열어 ‘베트남독립동맹(약칭 Viet Minh : 越盟)’을 결성했다. 그때부터 꾸옥이 베트남민족주의 운동의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선봉에 나서게 되었다. 그리고 공산주의자 호찌민이 민족주의자 호찌민으로 비춰지게 되었으며, 그 자신도 서방(西方)의 연합국과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꾸옥은 그 첫 번째 시도로 1942년 8월 호찌민(Ho Chi Minh)이라는 가명을 사용하면서 중국 국민당과 협력을 시도했다. 그러나 호찌민은 그가 접촉했던 국민당 군벌 장파쿠이(張發奎)에게 체포됨으로써 그의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그 후 1943년 9월 석방된 호찌민은 남중국에 진출해 있던 미군과 접촉을 시도했다. 그리고 1944년 9월, 중국에서 돌아온 호찌민은 베트민이 장악하고 있던 까오방(Cao Bang), 박깐(Bac Can), 랑선(Lang Son) 등의 산간지역에서 미군의 정보수집과 추락한 조종사 구출 등에 협력했다. 따라서 호찌민과 미군은 부분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그 후 1945년 8월 일본이 항복한 후 권력의 공백기를 이용해 하노이에 진출한 호찌민은 미국측 협력 파트너였던 미 전략정보국(OSS) 소속의 패티(Archimedes L. Patti) 소령을 대동하고 나타났다. 또한 호찌민은 9월 2일, ‘베트남민주공화국’ 수립을 선포하는 독립기념식 행사장에도 패티 소령과 함께 나타나 미국의 독립선언문과 유사한 내용의 베트남 독립선언문을 발표했다.

호찌민의 그 같은 일련의 행동들은 그가 미국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 호찌민의 초기 권력 구축에 기여했다. 한편 오늘날까지도 일부 베트남 전문가들은 “만일 그때 미국이 호찌민 정부를 승인해 주었다면, 30년간에 걸친 베트남전쟁은 예방될 수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반면 오늘날의 베트남 지도층 인사들은 호찌민에 대해 “그는 오로지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일생을 바친 분이었다. 그가 공산주의 운동에 몸담고 있었지만, 그것은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공산주의를 이용한 것이다. 따라서 그는 공산주의자이기 보다는 민족주의자였다.”라고 주장한다.

 

 

최용호 사단법인 전쟁과평화연구소장(국제정치학박사)

 

 

.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