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철회 범시민대책위원회' 발족… 대중집회 추진

[파주=일간투데이 조병언 기자] 임현주 파주시의원이 시의회로부터 재명결정을 당하자 지역 시민단체 등이 징계가 부당하다며 집회를 추진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19일 파주시의회에서는 8명의 시의원이 동의하여 임 의원 제명안을 의결하고 갑작스런 제명결정을 내렸고, 임 의원은 이에 불복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제출과 제명철회요구 입장을 발표했다.

임 의원은 또한 제명의 부당함과 사건의 진실을 알리기 위하여 24일부터 무기한 ‘파주시의회’ 앞에 거리집무실을 설치하고 제명철회 투쟁돌입을 선언했다. 현재 파주지역에는 임현주 시의원 제명결정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의 항의와 자발적 시민행동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번 제명 결정에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의혹이 많다는 것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입장이다. 첫째는 징계사유에 대해 임의원이 진실이 아님을 주장하고 있고 아직 검찰조사가 진행중임에도 일방의 주장만을 받아들여 징계를 추진한 점이며, 둘째 동료의원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었다는 점을 인정하더라도 시의회의 품위를 손상시켰다는 것은 너무 주관적이고 과도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제명이라는 극단적 결정이라면 최소한 사법부의 판단을 두고 보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상식을 벗어난 징계파문에 대하여 정치적 저의를 의심하고 있다. 임 의원은 임기동안 최다 조례발의(제정6건, 개정6)를 추진한 바 있고 각종 민원해결과 정책제안으로 시민들로부터 우수한 의정활동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징계를 같은 당 소속의 민주당 시의원들이 앞장서서 추진한 점과 7월 행정감사 그리고 곧 다가올 지방선거 등과 연관된 정치적 계산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민단체 등은 이번 징계파문은 임 의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 막 피어나는 민주적 자치행정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보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과 주요인사들은 이번 징계파문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의정활동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 ‘임현주 파주시의원 제명철회 범시민대책위원회’(약칭 임현주범대위)를 구성하고 진실규명을 위한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임현주범대위는 오는 28일 시청 앞 대중집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임 의원도 민주당 중앙에 진상조사단 파견을 요청하는 한편 부당한 징계결정을 파주시민들에게 알리고 시민이 선출한 시의원으로서 당당하게 맞서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