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주영 대기자가 만난 사람

▲ 김주영 여의도 연구소장 (사진=뉴시스)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이주영 여의도 연구소장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정당공청 폐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소장(새누리 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 국회의원)는 "이 문제는 민주당도 약속했는데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그것은 게임의 룰이기 때문에 제도화시켜서 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옳은 방향이다. 어느 한쪽은 공천하는데 다른 쪽은 공천 안하면 공천하지 않은 쪽이 결과에 있어 불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얼마전 원내대표 경선에서 최경환 의원에게 고배를 마셨다. 그는 자신의 건의로 지난해 9월24일 박근혜 대통령의 '박정희 시대' 5·16과 유신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이끌어냈었던 사실을 부각하며 쓴소리할 수 있는 친박계 의원임을 강조했었다.

이 소장은 서울법대를 거쳐 부산지법 부장판사, 경남도부지사, 16·17·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국회 사법개혁위원장과 당정책위원장, 최고위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는 여의도연구소장에 재임중인 새누리당 정책통이다.

다음은 이주영 소장과의 일문일답

-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캠프 특보단장, 대선 기획단장으로 활동했는데 승리의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 그 당시 이미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 비율이 60%를 넘나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선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선 보수세력 결집을 이뤄내고 그다음 중도세력, 더 나아가 합리적 진보세력까지 모두 아우른 선거전략과 인재영입이 필요하다고 봤고, 그렇게 해서 국민대통합과 정치쇄신을 기치에 내걸고 거기에 걸맞는 인재들을 영입했다. 그리고 국민들이 바라는 민생정책에 대해 새누리당이 민주당을 앞서 나갔기 때문에 승리할 수 있었다고 본다.

- 당내 일부에서는 경제민주화에 대한 속도조절론 주장이 일고 있다.

▲ 경제민주화 문제에 대해서는 수위 차이일 뿐이다. 공정거래를 어느 정도 더 확보하느냐, 그 공정거래에 어긋나는 행위에 대해서 벌을 어느정도 엄격하게 할 것이냐 이런 문제에다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서 어느 수준까지 갈 것인지가 문제인데 총선과 대선과정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사회적 논란이 크게 일어났다. 당 내에서도 완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그 당시 수준이 어느정도 합의가 된 것이다. 그것이 사회적 합의로 이뤄지고 대선공약화 된 것이다. 한편에서 속도조절을 하자고 하다보니 못했던 것이다.

경제가 어려우니까 다소 희생하더라도 대기업들이 더 투자를 많이 하고 고용을 확대하게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완급조절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방적 주장일 때는 다른 당사자들이 공감하지 못한 상황에서 너무 휘둘려 후퇴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 내년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정당 폐지 약속을 지켜야 하는데

▲ 한쪽은 당 공천, 다른 쪽은 당 공천을 하지 않고 선거를 치른다면 안 한 쪽이 불리하다. 이것은 하나의 룰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어떻게 분석하나

▲ 정부조직법개편안 처리과정에서 보였던 당정관계가 너무 수직적인 모습이 아니었나. 청와대에서 지침을 마련해서 내려온 선만 지키려고 하다보니 야당의 반발과 협상력의 부재 이런것 때문에 협상이 지지부진하고 오래 끌 수 밖에 없지 않았나하는 문제다. 또한 인사에서 기대한 만큼 인재들을 기용하지 않는데 따른 하락의 원인이 아니었다 싶다.

- 정부가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한 개선책에는 어떤것들이 있겠나

▲ 당정관계가 건강하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 전달하는 정책마련이 있어야 한다.

- 박 대통령에게 했던 쓴소리의 구체적인 사례를 말하자면.

▲ 5·16, 유신, 인혁당사건의 관계에서 보수 역사관을 이야기해서는 국민들이 공감할 수 없다.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눈높이의 역사관을 이야기해야 국민들이 공감한다고 말씀드린적 있다.

- 친박이니 원조친박이니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는데.

▲ 원조친박, 친박 대결하는 것을 국민들이 가장 싫어하고 정치쇄신의 대상으로 보고 있을 것이다. 지금 계파정치하려고 하는 것을 시정해야 한다. 이것을 누가 만들었즌지 알 수 없으나, 정책정당으로 가야지 계파정당으로 가서는 국민들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

- 개헌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 개헌은 87년 이래로 세월이 지나면서 뭔가 지금 우리나라의 형편에 안맞는 그런 체제인 것으로 논의들이 있어왔다. 대통령 4년 중임제로 바꾸면 좋겠다고 해서 노무현 전 대통령도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했었다. 이것이 18대 국회에서 논의하다가 오눌날까지 왔다. 개헌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논의 시점은 지방선거 직후가 좋은 타이밍이다.

- 안철수 신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새누리당으로서 경각심을 갖고 깨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친박, 원조친박 등 파벌이 없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