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악 등 안전종합대책 마련, 감축목표관리제 도입
안전총괄담당관 본격 운영… 컨트롤 타워 역할 수행

[경기=일간투데이 김기철 기자] 경기도는 8일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 주재로 '안전관리대책 실국장회의'를 개최하고, 도민을 위한 '안전한 사회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재난 및 안전관리 3대 유형 21개 중점분야 및 이를 포함한 67개 안전관리분야에 대한 도민 안전종합대책 수립을 중점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종합대책에는 선제적·근원적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통합적 안전관리체계 구축 ▲안전강화를 위한 선진제도 도입 ▲안전 인프라 및 투자 확충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교육 활성화 등 도 안전관리 로드맵이 포함된다.

특히,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 만들기를 위해 계량적 지표 관리가 가능한 분야에 대해서는 '감축목표 관리제' 를 도입하고, 정책목표의 도민 공개와 주기적 확인·점검을 통해 실효성 있는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경기경찰청, 교육청, 지방노동청, 지방국토관리청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안전관리위원회 운영, 정기적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의를 통해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 안전관리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그동안 재난사고에 대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대응, ‘재난피해 최소화’, ‘인명피해 제로화’ 등 부분적인 성과에도 불구하고 재난관리체계의 이원화로 인해 재난사고 발생 시 컨트롤타워 기능이 약하고, 안전문화 및 식품・청소년안전 등 사회안전망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실정이었다.

이에 지난 7월 조직 개편 시 안전총괄담당관을 신설, 안전 관련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유사시에는 통합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장비·인력 등 각종 대응자원을 적기에 신속히 동원하는 역할은 물론, 사후처리 및 대책에 대한 총괄기능을 담당하게 했으며,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을 1단 7팀으로 확대·개편해 서민 생활안전과 소외계층 대상 범법행위에 대한 위해요소를 지속 단속하도록 했다. 도내 시·군에서는 안전총괄 전담부서를 9월까지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도는 예산, 인력 등 기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경기도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제도화, 범죄 취약지역의 CCTV 설치 및 통합관제센터 확대, 지역 공동체 안전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재난 피해자 심리지원사업 등 다양한 안전 인프라 구축에도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 곳곳에 만연되어 있는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 안전 문화가 도민생활 속에 정착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추진하는 대대적 안전문화 실천운동을 범도민적으로 전개한다.

8월 중에 구성되는 '안전문화운동 추진 경기도협의회'는 40여개의 민간단체․공공기관․자치단체 등이 참여해 사회, 생활, 교통, 산업 등 전 분야에 걸쳐 잘 지켜지지 않는 안전수칙이나 잘못된 관행 등을 발굴하고 교육 및 홍보․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추진과제는 건전음주 캠페인, 전좌석 안전띠 매기, 스쿨존 30km/h 이하 서행, 작업장 안전수칙 준수, 작업 전‧후 안전점검 습관화, 위법행위‧위험상황 신고하기 등이다.

이날 회의에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안전종합대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모든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안전대책 수립 후 계획을 철저히 실행해 도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안전경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